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특별기고] 평화학교에 대한 소고(小考)
[특별기고] 평화학교에 대한 소고(小考)
  • 미디어제주
  • 승인 2006.04.12 11:55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 사무처장

최근 제주지역에서는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종교계 대표들과 우리 사회의 고소득층으로 분류되는 특정분야(의료, 경제)의 인물들, 사회 지도층이라고 생각하는 대학교수 몇 명, 시민사회운동 경력을 가진 몇 사람이  중심이 되어 평화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평화학교는 대안학교를 표방하고 있지만 '학교 부적응아'를 중심으로 하지 않고 일반학생들을 모집하여 전인교육과 대안적 가치를 추구하는 학교이다. 

겉으로는 ‘입시교육 위주의 교육 속에 견디기 힘들어하는 청소년들에게 지, 덕, 체 , 기를 고루 함양시키는 교육과 인간과 생명, 평화를 존중하고 상생의 지혜를 터득한 사람을 기르고자 한다'라고 대안학교를 표방하고 있다.

그러나 내부를 들여다보면 평화학교는 그들의 표현대로 인문계 특성화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제주지역 고등학교의 1.5 -2배에 달하는 등록금 책정과 현행 의무교육인 중학교의 경우에도 고등학교와 비슷한 등록금을 받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주말과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국내외 평화운동 단체 탐방, 평화관련 캠프, 국내외 배낭여행, 아시아 지역 평화자원봉사단 활동 등을 통해 평화의 사절로서 경험을 축적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외 체험학습 경비를 포함하면 교육비가 연간 약 1.000만원이 넘는 고비용을 전제로 한 자립형 사립고 형태의 귀족학교로 밖에 볼 수 없다.

이런 우려에 대해 설립위 측은 비싼 등록금 때문에 입학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일정 비율의 학생을 장학생으로 뽑을 것이다라고 하고 있는데, 그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받는 경제적인 부담은 고려하고 있지 못하다.

또한 이러한 귀족학교의 우려에 설립위원회에서는 교육청으로부터 재정결함 지원을 받고자 하고 있다. 이는 제주지역 공교육 강화를 위해 쓰여져야 할 공적 교육 예산이 소수 특수 계층의 아이들을 위해 쓰여지는 것이다.

사회적 상위계층의 아이들을 위해 공적 예산을 요구하는 것도 문제거니와 교육청이 이런 부분에 예산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를 불러올 것이다.   

평화학교 홈페이지 '제주평화학교 이것이 알고 싶다'에 보면 '지식교육을 위주로 하는 특수목적고나 자립형사립고와는 엄연히 다르다',  '파행적인 입시교육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라고 표방하고 있다.

하지만 '대학입시 교육을 외면하지 않겠다'는 그들의 설립 취지는 평화학교가 입시전문학원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음을 스스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입시과열을 우려하는 그들의 입장과 대치되는 것이다.

소수 특정층만을 위한 학교 설립으로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제주도 공교육의 질 향상 이야기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귀족학교가 아닌 진정한 공교육 강화를 위한 보완재로써의 대안학교라면 충분히 고려해 볼만 하다. 그러나 평화학교는 교육양극화를 더욱 부채질 할 것이다. 평화학교 설립 관계자들은 이점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설립추진위가 진정으로 제주교육을 걱정하고, 인간과 생명, 평화, 상생의 보편적 가치를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려 한다면, 별도의 학교 설립을 통한 ‘우리만 따로’, ‘그들만의 리그’ 방식을 다시 한번 고려할 것을 권고한다.

<김경택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 사무처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인 2006-04-15 08:15:18
사고가 트인 내용이야! 그 내용이 올곧은면 더 조을거야!

먼소리 2006-04-14 12:29:50
여기도 평화 저기도 평화네
평화 좋은 말이지
지들만의 평화
참 발상들도 좋으셔
에이! 이사람들아 평화좀 팔아먹지말아
알만한 사람들이.....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 서글프게
열심히 일하는 시민운동가들 서글프게
발기하신 (?)
몇몇 멸망가(?)분들
이제 할일이 없어서 노후 대책이야 크아 ! 이거 안좋아
우리 아들 아빠 미안 돈이 없네

실망 2006-04-13 14:11:22
정말 실망!!!
현 공교육의 문제 있다. 공교육이 무너져 가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공교육을 살리기 위한 다각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그것이 우리를 살리는 길이요 아이들을 살리는 길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
왜 그대들은 진정 모른단 말인가?
내 자식만 잘 돼면 된다는 사고방식이야 말로, 우리를 죽이는 것이요 우리아이들을 죽이는 것이라는 사실을 그대들은 진정 모른다 말인가?
그리고 정부를 비롯한 교육계는 이 나라를 차별의 나라로, 태어나는 즉시 신분을 결정하는 나라로 만들려는가?
교육은 국가가 책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립학교를 늘려가려 하는가?
교육은 시장의 논리를 적용할 수 없다.
무조건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그래야 나라가 발전한다.
이를 정말 모른단 말인가?
아무리 그 의도가 좋은 것이라고 할 지라도, 현재 공교육을 부정하고 탄생하는 학교는 그것 자체만으로도 빈부와 차별을 인정한다는 것을 진정 모른단 말인가?
이제 우리 다 같이 고민하고 토론해보자.
공교육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앞서 가지 말자!!!
더디가더라고 모두가 함께,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그 날을까지
흐트러지지 말자 !!
희망은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다.

돌멩이 2006-04-13 10:48:37
평화학교는 귀족 시민운동가들이 자기 자녀들을 위한 특수한 학교일 뿐이라고 보임.
그들의 꼬임에 덩달아 나대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고.
과연 그들이 지난해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외쳤던 것은 기억하고 평화학교를을 추진하고 있기는 하는건지.

차라리 2006-04-13 10:41:15
차라리 움직이는 평화학교는 어떨런지요? 기존 공교육과 연계하여 기존 학교에 돌아다니면서 평화와 인권교육을 전문적으로 해준다면.... 지금 추진하고 있는 평화학교는 암만 생각해도 이를 준비하는 구성원 면면을 볼 때 욕먹을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