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영토분쟁을 보는 일본의 서로 다른 시각
영토분쟁을 보는 일본의 서로 다른 시각
  • 고하나 특파원
  • 승인 2012.08.17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을 향해선 ‘도발의 책임’을, 중국엔 ‘조용한 해결’을 강조
17일 일본 정부 ‘독도 문제’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 기자회견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문제와 관련,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기 위한 준비에 들어갈 것을 결정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전했다. 이는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일본명 다케시마)에 상륙한 것에 대한 대항소치로 후지무라 오사무(藤村修) 관보장관이 17일 기자회견에서 발표한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에 공동 제소를 요청, 만약 거부했을 경우 단독으로 제소할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는 독도를 둘러싼 영토문제를 국제사회에 어필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홍콩의 민간반일단체 활동가들이 센카쿠(尖閣)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에 불법상륙한 사건에 대해서는 17일 관계 각료 회의를 열어, 활동가를 강제송환할 방침이다. 일본정부는 센카쿠열도에 대해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영유권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일관적으로 고수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홍콩 활동가들의 조기 강제소환은 일중관계 전체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하고, 센카쿠열도가 영토문제로 국제적으로 주목되는 사태를 피하려는 의미도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처럼 일본이 한국과 중국을 바라보는 태도는 다르다. 한중일 영토분쟁으로 치닫고 있는 이 시점에서 일본 정부는 한국에는 도발에 대한 책임, 중국에는 조용한 해결의 카드를 내밀었다.

현재 일본의 수많은 미디어는 한국과 중국의 움직임을 톱뉴스로 내보내고 있다.

<고하나 특파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