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기기활용이 아닌 ‘스마트’ 본래 의미를 아는 게 더 중요”
“기기활용이 아닌 ‘스마트’ 본래 의미를 아는 게 더 중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3.12.06 17: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 학교 현장] <18> ‘스마트 교육’ 활용 수업을 공개한 신례초등학교

신례초 5학년 수업 장면. 담임 교사가 태블릿 PC를 통해 관련 교과를 설명하고 있다.
‘스마트 교실어떻게 봐야 하나. 지난 6월 열린 2013년도 제1회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 예산안에서 이 문제가 불거지기 시작했다. 제주도교육청과 제주도의회간의 신경전은 물론, 의원들 사이에서도 스마트 교실을 보는 눈은 제각각이었다. 당시 스마트 교실예산안은 기존안에 비해 9억여원 삭감되면서 도의회를 통과했다.

그렇다면 대체 스마트 교실은 뭐가 문제였을까. 이는 스마트 교실을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됐다. ‘스마트 교실을 기기를 다루는 것으로만 한정을 할지, 그게 아니라 좀 더 스마트한 관점에서 볼지에 따라 천양지차가 나기 때문이다.

6
일 신례초등학교(교장 안재근)에서 진행된 스마트 수업 콘서트는 스마트 기기가 아닌, 스마트 교육이 지향하는 스마트한 관점에서 바라보면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시킨 자리였다. 이날 행사는 스마트교육 콘텐츠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주제로 스마트 교육의 활성화는 이런 것이다는 걸 보여줬다.

6일 공개된 6학년 수업 장면.
이날 행사는 도내 각급학교에서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 정도였다. 서귀포 지역내 교사 뿐아니라 초청대상이 아닌 제주시 지역 교사들까지 직접 찾아와서 스마트 교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지켜봤다.
공개수업은 5학년과 6학년 등 2개반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교사들은 인터넷을 직접 연결하거나 QR코드를 활용한 과제를 제시하면, 학생들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태블릿PC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

신례초는 올해 교육부요청 스마트교육 정책연구학교로 지정되면서 모든 학생들에게 스마트 기기가 주어졌다. 그러나 3월부터 당장 시행하지는 못했다.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만만치 않은 준비과정을 거쳐야 했다. 본격적인 스마트 수업은 지난 9월부터 진행됐다.

신례초 오진혁 교사는 과목별로, 단원별로 스마트 교육이 어떤 경우에 필요한지 분석작업을 거쳐야 했다. 그건 새로운 수업자료를 만드는 일이었다. 교사 입장에서 스마트 교육을 하기 위한 수업설계를 하는 게 쉽지만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오진혁 교사는 아이들의 반응은 그야말로 폭발적이었다. 집중력이 좋아진 건 물론, 참여도 역시 높았다면서 교사들도 계속 수업자료를 발굴하면서 노하우도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신례초등학교 안재근 교장이 인터넷 생중계 화면을 보며 설명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인터넷 생중계를 보고 있는 장면.
이날 행사는 학교를 찾은 이들에게만 수업을 공개한 게 아니었다. 제주에서는 처음으로 인터넷 실시간 생중계를 진행, 학교에 오지 않더라도 학부모나 다른 학교의 교사들도 볼 수 있도록 했다. 교사들의 몸에 센서를 장착, 이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학생들의 수업장면을 볼 수 있도록 했다.

수업에 직접 참여한 강근현 어린이(5학년)스마트 교육은 책으로 할 수 없는 걸 하게 만든다. 과학시간이 특히 재미있다. 별자리 등을 3D로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앱을 활용해서 재미있다집에서는 엄마의 스마트폰을 통해 복습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태블릿 PC로 미션을 풀고 있는 학생들.
스마트 교육은 정보기술을 활용해 흥미롭게 공부를 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여기엔 자기주도적 학습이 포함돼 있다. 스마트 교육 관련 정책을 만들고 있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계자들도 신례초의 활동을 직접 참관하며 가능성을 확인하기도 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명창훈 선임연구원은 스마트 교육은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는 차원이 아니다. 기기를 통한 학습이 우선이다. 스마트 교육이 가지고 있는 본래 의미를 알고 있다면 스마트 교육이 한단계 더 발전할 것이다인터넷 생중계를 통해 수업을 공개하는 장면이 눈에 띈다고 설명했다.

스마트 교육은 이제 첫 발을 디뎠다. 물론 우려는 없지 않지만 신례교의 수업공개는 잘 활용한다면 스마트한 교육이 될 수 있는 수단임을 잘 보여준다.

신례초 학급 뒷면엔 QR코드로 된 학생 소개가 돼 있다. QR코스를 스캔하면 학생들의 자기소개를 볼 수 있도록 돼 있다.
<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헌마공신의 후예 2013-12-07 01:00:16
Smart, 아, 그냥 ''영리한'에 머물지 않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즉 "학생이 풍부한 자료와 정보기술을 이용, 활용해 스스로 흥미를 가지고, 자신의 수준과 적성에 맞춰 학습하는 것"으로 요약되는 SMART 교육.
'협력'과 '의사소통'도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윤리의식, 그리고 도전의식 못지 않게 절실하게 필요한 최근에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받아들여져야 하는 흐름이 되고 있다.
문제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더 많은 사람들의 지혜가 모아져야 하는 시대의 흐름, 이는 곧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는 고통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교육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다른 영역의 전문가들과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한 시대가 '이미' 도래했다는 말이다.
자, 이제 바로 철저한 준비속에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강화시킬 '스마트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스마트한 세상', 우리 아이들의 교육에 있어서도 변화에 걸맞는 '스마트 교육'이 필요한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