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3:40 (금)
“이상한 관광객 통계집계는 더 이상 하지 마세요”
“이상한 관광객 통계집계는 더 이상 하지 마세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2.03 09:2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귀성인파’까지 관광객으로 꼽는 통계
육지부에서 제주에 정착하는 도민들이 늘고 있다. 이들의 육지부 이동은 잦다. 명절 때는 고향을 찾아 제주로 내려오는 이들이 많다. 그런데 이들이 알게 모르게 관광객으로 집계되고 있다.

가끔 통계를 보며 꺄웃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통계라는 건 한계가 많다. ‘웃긴 통계’ 얘기를 하자면 “사람은 어디서 많이 죽을까”라는 통계가 그렇다. 사람은 어디서 많이 죽느냐, 답은 바로 병원이다. 사실 그렇지 않은가. 그러나 통계를 이렇게 잡으면 안된다. 병원은 사람이 아파서 가는 곳이고, 죽음이라는 촌각의 시간을 다투는 장소이기도 하다. 병원 얘기를 꺼낸 건 통계라는 건 숫자놀음으로 해서는 안된다는 말을 하고 싶어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한민국 관광 1번지’다. 외국인도 많이 찾는다. 때문에 관광객 숫자에 아주 민감하다. 2012년 1000만명 관광객 돌파, 지난해는 1300만명 시대를 열었다.

관광객을 숫자로 따지는 건 문제가 있을까, 없을까. 사실 관광객이 얼마나 들어오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전수조사를 한 적이 단 한 번도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숫자놀음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럼, 관광객이 얼마나 들어오는지 어떻게 아나. 그건 용역을 기준으로 ‘몇 월에 들어오는 관광객은 전체 입도객의 몇%’ 이런 식으로 잡는다. 관광객 비율이 가장 높은 달은 12월로 95.33%이다. 가장 낮은 달은 1월로 92.35%다. 12개월을 평균으로 하면 입도객의 94%는 관광객으로 잡게 된다. 쉽게 말하면 제주에 들어오는 비행기 하나에 100명이 탄다면 제주도민은 6명이고, 나머지는 관광객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다보니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흔하다.

지난해 관광객과 관련된 이상한 자료가 하나 있었다. 크리스마스 연휴 관광객 통계였다. 지난해 12월 24일부터 연휴가 끝나는 27일까지 제주로 들어오는 관광객을 집계한 자료였다. 이상한 건 연휴 마지막날인 27일, 제주에 들어오는 관광객 숫자가 늘어난 점이다. 크리스마스 연휴 4일 가운데 27일보다 관광객 숫자가 많은 날은 25일 단 하루였다.

왜 크리스마스 연휴 마지막날에 제주로 들어오는 관광객이 많을까. 연휴 마지막날에 관광객이 제주에 많이 들어올 일은 없다. 이는 연휴기간에 제주를 빠져 나간 도민들이 자신의 집이 있는 제주로 들어왔기 때문이다. 특히 제주도 인구가 60만명을 넘어서면서 이른바 육지에서 제주에 정착하는 사람들이 무척 늘었다. 때문에 그들의 육지부 이동은 잦아들 수밖에 없다.

제주도관광협회는 어제(2일) 설 연휴 관광객 입도 동향을 발표했다. 이 자료를 보면서도 갸웃했다. 관광객이 25만명이 들어오는데, 호텔 예약률은 65%에서 75%에 그치고 있다. 하지만 항공편 예약률은 92%를 웃돌고 있다.

지난해 추석연휴 관광객 입도 동향도 들여다보자. 호텔 예약률은 올해 설 연휴처럼 65%에서 75%였고, 항공편 예약률은 89%였다.

다른 연휴는 어떨까. 지난해 석가탄신일 연휴를 자료를 들여다보면 호텔 예약률은 80%에서 최고 90%까지 달했다. 그렇다면 항공편 예약률은? 이상하게도 84%에 그쳤다.

지난해 석가탄신일과 추석연휴, 올해 설 연휴를 들여다보면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난다. 하공편 예약률과 호텔 예약률이다. 추석과 설 연휴는 호텔 예약률은 낮은데 상대적으로 항공편 예약률은 높다. 석가탄신일은 이와 달리 호텔 예약률은 높고, 항공편 예약률은 설과 추석연휴에 미치지 못한다.

이런 차이점은 뭘 말하나. 통계 오류라는 점이다. 추석과 설 연휴 때 들어오는 관광객은 관광객이 아니라, 명절을 쇠기 위해 귀성을 하는 제주도민이 상당수라는 걸 알 수 있다. 그걸 무조건 몇%식으로 비율을 대입하다보니 통계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때문에 설 연휴를 고향에서 보내려고 오는 도민들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관광객이 되고 있다. 사실 이런 숫자놀음은 앞서 얘기한 ‘웃긴 통계’나 다름 아니다. 제주도는 올해부터 관광객 숫자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래야 맞다. 숫자에 연연하다 보면 통계 오류에 휩싸일 수밖에 없다. 더구나 요즘은 제주에 살려고 육지부에서 오는 이들이 워낙 많기에 통계 오류는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얘기해두려 한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16-02-04 16:02:32
통계는 아주 중요한 자료인데 이리 틀리면 안되는거죠~~
전수조사하는 방법과, 항공사 예약 시 목적을 표기하는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봅니다~~

대안이있나요 2016-02-04 02:05:18
현행 방식 이외에 별다른 대안은 없는건가요?
잘못된건 알겠는데,
어떻게 바로 잡을지에 대해서 고민해 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아니이럴수가 2016-02-03 19:47:28
아니 이런 통계가 이렇게 틀려서야 되겠어요ㅠㅠ

맞는말씀 2016-02-03 09:46:10
잘 맞지도 않는 통계 지적 잘하셨네요~~
숫자놀음 그만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