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4 14:18 (수)
“무조건 비난만 하는 걸 자랑삼아 말씀하지 마세요”
“무조건 비난만 하는 걸 자랑삼아 말씀하지 마세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2.16 18:05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미래제주 교섭단체 김광수 대표의 연설을 듣고

사람은 생각의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사고방식을 지니는 건 한마디로 불가능이죠. 그런데 생각은 달라도 바른 생각이 있고, 그렇지 않은 생각이 있기 마련입니다.

바른 생각은 좋은 생각만 말하는 건 아닙니다. 잘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비판도 바른 생각에 들어갑니다. 그러지 않고 남이 하는 것을 무조건 걸고 넘어지는 경우가 있죠. 그걸 우리는 바른 생각이라고 부르진 않습니다. 한자어로 말한다면 ‘비판’과 ‘비난’의 차이이겠죠.

‘비판’과 ‘비난’은 한 글자 차이로 보이지만 완전 다른 글자입니다. ‘비판(批判)’은 아주 이성적인 판단을 가지고 문제점을 지적하는 걸 말합니다. 그에 비해 ‘비난(非難)’은 그야말로 꼬투리를 잡고 늘어지는 겁니다.

오늘(1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 자리에서 교섭단체 대표들의 연설이 진행됐습니다. 도의회라는 아주 신성한 곳에서 교섭단체 대표들이 올 한해 구상하는 생각들을 펼치는 장소입니다. 그래서 교섭단체 대표들은 집행부를 향해 ‘어떤 일을 하라’고 요구를 하게 되죠. ‘뭘 못한다’고 질책하는 게 아니라 ‘뭘 하라’고 하는 게 바로 교섭단체 대표들의 역할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날 교섭단체 대표의 연설은 참 보기에, 아니 듣기에 민망했어요. 앞서 얘기했잖아요. ‘비판’을 하며 뭘 하라고 해야 하는데, ‘비난’을 하면서 뭘 하지 말라고 하는 게 교섭단체 대표가 할 일인가요.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는 김광수 교육의원.

‘비난’의 화살을 가지고 대표연설을 한 분은 미래제주 교섭단체 대표인 김광수 교육의원입니다. 워낙에 그는 이석문 교육감을 스스로 정적으로 느끼고, 매번 저격수 역할을 하는 건 알고 있어요. 그런데 교섭단체 대표라면 그래서는 안되죠. 신성한 도의회 자리에서 교섭단체 대표가 ‘비판’이 아닌 ‘비난’을 쏟아붓다뇨.

김광수 교육의원은 현재 도교육청의 정책을 ‘포퓰리즘’이라고 힐난을 하네요. 선진국들은 무한 경쟁을 벌이는데 제주도는 그렇지 않다면서요. 바로 도내 중학생들을 고통에 빠뜨리는 연합고사를 폐지하고, 100% 내신으로 가는 문제를 그렇게 본 모양입니다. 그렇다면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구구단도 외우지 않고, 그냥 내버려두는 독일은 후진국인가요?

김광수 의원은 툭하면 ‘전교조’를 입에 달고 사십니다. 마치 내신 100%가 전교조의 압박인 듯이 그렇게 말씀을 하고 있네요. 지난해 고교체제 개편과 관련된 토론회가 열린 적이 있었죠. 지금 글을 쓰는 기자도 토론자로 참석했는데, 기자가 꺼낸 건 바로 ‘연합고사 폐지’였답니다. 공교롭게도 도교육청이 그 제안을 받아들여서 내신 100%라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긴 한데요. 그럼 제가 전교조와 연계됐나요?

누리과정 문제도 그렇죠. 물어보세요.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문제는 어디서 맡는 게 옳은지요. 도의원들이 교직원들의 봉급을 깎아서 누리과정 2개월 분을 편성했는데, 그렇게 하는 게 옳은지요. 어린이집은 도청 관할인데, 돈만 교육청이 내는 건 어불성설아닌가요. 김광수 의원님은 오늘 연설을 하시면서 “봉급을 깎은 게 아니라 과다 편성된 인건비를 삭감했다”고 했는데, 교직원들이 알면 큰일날 말씀입니다.

유승민 의원 아시죠. 새누리당 소속입니다. 유승민 의원이 당 대표였을 때 교섭단체 연설을 했는데, 칭찬은 야당으로부터 받았어요. 왜일까요? 그건 바로 비난이 아니라, 건전한 비판을 하고, 정부가 나가야 할 제대로 된 정책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교섭단체 대표라면 그래야 합니다. 아시겠죠.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16-02-18 09:37:02
댓글단 분들을 보니 편이 나뉘고 있는데
타 언론에서도 김의원의 연설이
적절치 못했다고 보도됐어요~~
비판과 비난의 정의는 정확하게
정립해준 기사라고 봅니다
글의 꼬트리를 잡는 비난보다는
내용을 중시하는 비판의 자세를
가지는 기본이 있어야
제주가 발전하는 게 아닐까요
김의원의 대표연설을 봤는데
넘 심한 힐난스런 표현들이
주종이었지 정책대안 제시는 거의없어요^^

ㅎㅎㅎ 2016-02-17 22:13:29
기사는 비판인가 비난인가....라고 생각해봐요
사람은 생각의 차이가 있다고 써놓고 본인하고 생각이다르면 비난이라고 싸잡아 버리네요
수준 대단합니다. 독일하고 비교하는것도 적절한 비유인지...

찌라시하고 뭐가 다릅니까? 기사의 품격을 스스로 떨어트리는듯

학부모 2016-02-17 15:07:27
의회 방송을 통해 미래대표 연설을 보았습니다.
학부모.. 아니 지역민으로서 참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사람을 교육의원으로 뽑았나디...
정말 트표를 잘해야 되겠습니다.
대안은 하나도 없고 무조건 나쁘다...
이석문 교육감이 잘하고고 있느개 정말 배가 아픈거처럼 들렷습니다

비난마세요 2 2016-02-17 00:05:54
언론인은 중립적인 견지에서 기사화하는 것으로 알소있어요.
역시나의 의견도 맞겠지만 자기 주장만을 하고 있네요
주관적인 판단에서 기자에게 비난하는 행위는 옳지 않다고 봐지네요.
잘못된 기사라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면되는 게 아닐까요~~
혹시 해당 의원이신가 본데 댓글쓸 시간이면
도민을위한 의원 임무에 더욱 충실해주세요~~

역시나 2016-02-16 20:49:33
그리고 하나더
기자라는 분이 사실만을 기술 해야지 자기의 생각을 주장하는 것은 혹시 ~~~ㅋㅋ한창 주제이 안되는 것 아닌지 모르겟습니다.신문은 당신이 생각과 사고가 같은 사람만 본느 그런 메체가 아닙니다. 자기와 생각이 다르지만 좀 참으시고 공정한 사실 전하려고 노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