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3:19 (목)
‘세대 교체’ 뿐만이 아닌, 제주 미래를 고민하는 ‘정책 교체’를
‘세대 교체’ 뿐만이 아닌, 제주 미래를 고민하는 ‘정책 교체’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4.15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4.13 총선 제주 표심 분석, 놓치지 말아야 할 얘기들
 

4.13 총선 결과는 결국 국회가 16년만의 여소야대 국회로 결판이 났다.

각종 여론조사와 언론에서 거의 예상하지 못한 결과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장담했던 과반수 의석은 고사하고 원내 제1당의 지위마저 더불어민주당에 내준 이 결과에 대해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의 독주에 대한 심판이라는 데는 이견을 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외신에서도 이같은 총선 분석 기사들을 쏟아내고 있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정작 국내 공중파 뉴스에서는 이런 분석이나 논평을 찾아보기 힘들다. 고작해야 새누리당의 공천을 둘러싼 내분 탓이라며 당내 대표급 정치인들의 책임론을 들먹이고 있는 정도다.

눈을 돌려 제주 총선 결과에 대한 분석들을 보면 오히려 다양한 시각들이 많다.

가장 공감이 가는 대목은 전현직 지사가 선거판을 좌지우지하려는 데 대한 도민들의 심판이라는 분석이다.

이른바 ‘원희룡 마케팅’을 들고 나온 예비후보들 중 2명은 아예 컷오프돼 경선조차 치르지 못했고, 가까스로 경선을 통과한 제주시갑 선거구의 후보도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의 전무후무한 4회 연속 당선 기록을 막지 못했다.

전직 지사들도 마찬가지다. 우근민, 김태환 전 지사는 새누리당 제주도당의 제주도민 승리위원회 상임고문으로 이름을 올린 뒤 중앙선대위 지역발전위원장으로 선임되기도 했다.

두 전직 지사의 이같은 움직임에 따라 퇴직한 전직 고위 공무원들이 각 후보의 캠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도민들은 이처럼 전직 지사들의 과거 선거 조직이 가동된 데 대해 싸늘하게 등을 돌렸다. 전직 지사들에게 더 이상 정치판에 발을 들여놓지 말라는 ‘퇴출 명령’인 셈이다.

여기에 더 주목해야 할 부분이 있다. 바로 ‘정치 철학’이다.

국회의원이 어떤 자리인가. 동료 의원들의 참여 서명을 받아 법안을 발의할 수 있는 국회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바로 입법기관이다.

후보 개개인의 역량과 깊이 있는 연구, 여기에 더해 통찰력과 철학이 요구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물론 이번 총선에서 승리를 거머쥔 당선인들도 이같은 덕목을 완벽히 갖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상대 후보에 비해 우위에 있다고 본 도민들의 냉정한 평가가 일정 정도 반영됐을 거라는 얘기다.

특히 후보들의 정책 공약 발표와 토론 과정에서 전직 지사들이 추진해온 ‘제주국제자유도시’와 ‘특별자치도’의 장밋빛 구상을 냉정히 평가해보고 방향 전환 필요성이 대두됐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전직 지사들의 총선 개입을 심판하는 단순한 제주 정치판의 ‘세대 교체’가 아니라 제주의 미래를 고민하는 새로운 정책을 찾아내주기를 기대하는 도민들의 뜻을 들여다봐야 ‘더 큰 정치’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당선인들에 대한 기대 때문이기도 하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