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똥물은 점차 나아지고, 나아질 겁니다”
“똥물은 점차 나아지고, 나아질 겁니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9.2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도수하수처리장 10월중 완전 정상화될 것”
사진 왼쪽은 비정상을 나타내고 있는 미생물 활성도, 오른쪽은 미생물 활성도가 갈색이어서 정상회복을 보이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똥물’ 비난을 받고 있는 제주도. 하수처리 포화 상태여서 정화되지 않는 오염수가 바다로 흘러가고 있다.

더욱이 하수처리장이 있는 제주시 도두지역 주민들은 악취에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런 문제 해결을 위해 3개 분야별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29일 밝혔다. 3개 분야는 하수처리장 운영 개선, 노후 시설물 개선, 처리장 확충 등이다.

제주도는 단기 개선 사항으로 처리장 운영 효율 증대를 위한 소화조 효율 개선, 운영 정상화 T/F팀 지속 운영 등 처리 공정별 7개 사항에 대한 운영 개선을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는 또한 송풍기 등의 노후 시설물에 대한 교체를 추진, 수질 기준이 다소 나아졌다고 덧붙였다. 현재 수처리의 필수 요소인 미생물에 대한 90% 복구가 이루어졌고, 방류수 수질은 8월에 비해 개선되고 있다.

방류수를 육안으로 확인한 결과 8월에는 연한 회색을 띄고 있었으나, 현재는 투명한 상태로 정상 수치에 근접을 하고 있다. 제주도는 10월 중순경 완전 정상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제주도는 아울러 하수처리장 근무 인력을 3명으로 늘리고, T/F팀의 지속 운영, 전문가로 구성된 공정 진단팀의 수처리 운영 등 하수처리장에 대한 체계적인 운영을 해나갈 계획이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