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3 18:27 (화)
동아시아문화도시 문화교류 사업 특혜 의혹 “사실과 다르다”
동아시아문화도시 문화교류 사업 특혜 의혹 “사실과 다르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10.2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보조금지원신청서는 공모 신청 구비서류 중 일부” 해명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동아시아문화도시 문화 교류 사업에 대한 특혜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제주도가 해명 자료를 내고 반박에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6일 해명 자료를 통해 우선 선정된 H재단이 1년 이상 활동 실적이 없었고 제주지부 등록 시기가 공모 신청 기간 이후인 3월 30일이었다는 보도에 대해 “H재단은 공익 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2007년 설립됐고 제주사무소는 2016년 2월 17일 법원에 등기된 단체”라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사업자 등록일이 3월 30일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도 “제주사무소 사업자등록증을 보면 등록일이 3월 3일로 돼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이 단체의 활동 실적에 대해서도 제주도는 2013년 제주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포럼, 2014년 제주지역 문화 관련 기업, 단체, 문화인과의 협업 체계 구축, 2015년 제주포럼 문화공동선언 및 문화세션 기획 운영, 제주4.3평화포럼 문화세션 기획 운영, 제주아트&아시아 개막행사 및 국제컨퍼런스 등 국제 문화교류 행사를 진행했다고 재단의 활동 실적을 소개했다.

특히 보조사업자로 선정되기도 전에 보조금 14억원을 신청, 사전 내정설이 제기된 부분에 대해서는 “보조금지원신청서는 공모 신청을 위한 구비서류의 일부”라며 당시 공모에 참여한 3개 단체 모두 보조금지원신청서를 구비해 3월 11일 공모 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3월 15일 보조사업자로 선정돼 두 차례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 4월 26일에야 실제 보조금 교부 신청을 했고 이튿난 보조금을 교부했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해당 사업과 거리가 먼 단체들이 공모에 참여, H재단의 들러리를 선 것이라는 지적에 도는 “각 단체는 모두 자발적으로 공모에 응했고 제주 2명, 도외 5명으로 구성된 공모 심사위원의 공정한 심사를 통해 보조사업자로 선정된 것”이라며 사전 내정 및 특혜 의혹이 사실이 아님을 강조했다.

또 H재단이 제주도에 예산 집행을 재촉하는 공문을 보낸 부분에 대해서는 “절차상 보조금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확정되는 사항으로 3월말까지 보조금 심의 결정이 나지 않은 상태였다”면서 “사업 진행상 시기가 촉박하고 사업자 선정 지연 등으로 차질이 우려돼 보조금 심의 절차를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해달라는 요청 문서였다”고 설명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