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33 (금)
제주에너지공사를 떠나면서
제주에너지공사를 떠나면서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11.21 10: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이성구 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이성구 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2014년 10월 29일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으로 부임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햇수로 3년, 근무기간으로 25개월이 지나는 것 같다.

 ‘탄소 없는 섬, 제주’를 선도하는 최고의 공기업으로서의 비전을 정하고 창조 경영의 기반을 다지는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

 먼저 대내적으로는 사장실 벽을 허물어 직원과 사장간의 격의 없는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했고, 불합리한 사규를 정비, 공정한 관리 체제를 마련해 창조경영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두 번째는 풍력자원개발 사업의 공공 주도화를 통해 바람의 주인이 제주도민들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수차례의 주민 설명회, 토론회 등을 거쳐 풍력자원의 가치를 도민들에게 충분히 이해시켰다.

 이로써 2022년까지 육·해상풍력발전사업 853MW(육상:151, 해상:702) 개발사업에 대해 제주에너지공사가 개발주체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만일 공사가 자금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후보지 선정과 행정절차를 이행한 후 민간투자 유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하고 투자자금 회수 후에는 제주에너지공사가 운영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사실상 사업주체는 투자자가 아닌 제주에너지공사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후보지 선정방법의 차별화를 통하여 민원해소와 사업기간 단축에 기여함으로써 2030년까지 ‘탄소 없는 섬 제주 실현’을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국내에서나 해상풍력이 발달한 유럽지역에서도 지역 민원해소는 풍력개발사업이 갖는 최우선 과제이다. 도내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림 해상풍력 발전사업이나 대정 해상풍력 발전사업만 보더라도 시작한지가 5년이 지나고 있지만 민원해소 문제로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개발사업 지역에 일정 규모의 인센티브를 제시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후보지 공모에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육·해상 풍력발전개발 사업을 원할히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5년 10월 후보지 공모를 통하여 3개월 만에 육상 1개소(21MW), 해상에 3개소(350MW)의 후보지를 선정해 지구지정 등을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 중에 있다. 이것은 세계적으로도 처음 있는 사례로서 발상의 전환을 통한 성공적 사례라 아니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창조경영의 기반을 바탕으로 ‘16년 경영실적은 6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예상됨으로써 제주 에너지공사에 대한 도민들로부터 우려를 말끔히 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필자가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공모에 참여하게 된 것도 바람자원의 가치를 제대로 도민들에게 알리고, 바람의 주인이 제주도민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었음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

 이제 풍력사업의 공공주도화를 통하여 바람의 주인이 제주도민들이 될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그동안 소망했던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본다. 그 동안 긍지를 갖고 근무했던 제주에너지공사 사장으로서의 소임을 마치면서 나름 보람도 있었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제주에너지공사에 한때는 성원, 한때는 질책으로 관심을 표해 주신 도민 여러분들과 그 동안 미약한 저에게 과분한 중책을 맡기고 보람 있게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신 원희룡 지사님께 고마운 말씀을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w 2016-11-22 13:25:59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 8월 행자부가 전국 340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5년도 실적에 대한 경영평가에서 최하위인 '마' 등급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