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03 (금)
‘우편향’ 역사 교과서는 거부한다
‘우편향’ 역사 교과서는 거부한다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11.2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제주지부, 29일 성명 발표

전교조 제주지부도 국정화 역사 교과서에 뿔이 났다.

제주지부는 29일 성명에서 “공개된 국정화 교과서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의 개정판이자 뉴라이트 역사관의 완결판이다. 박근혜가 왜 이토록 교과서 국정화에 목맸는지 보여주고 있다”며 “많은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제주지부는 우선 건국절 논란을 문제로 들었다. 제주지부는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이 아닌 ‘대한민국 수립일’이라고 서술했다. ‘건국절’이라고 명기하지 않았을 뿐, 사실상 뉴라이트 등 보수진영의 사관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다. 이는 독립운동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헌법 가치에도 명백히 위배된다”고 설명했다.

제주지부는 또 “특히 근·현대사 기술에서 심각한 우편향을 드러냈다. 기존 검정 교과서에 비해 100페이지 가량 분량이 줄어들었지만, 예상대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서술은 대폭 늘었다. 교육부 발표는 공과(功過)를 균형 있게 서술했다고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과’보다는 ‘공’을 부각하여 독재를 미화하고 경제성장의 주체를 정부와 재벌 찬양, 새마을운동의 절대적 성과 등 많은 지면을 할애해 박정희 자서전 같은 느낌들 정도이다”고 혹평했다.

제주지부는 4.3도 꺼내들었다. 제주지부는 “제주 도민들이 우려했던 바와 같이 제주 4.3의 역사 서술에 있어서도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었다. 먼저 4.3의 시발점에 된 ‘3.1절 기념대회 경찰 시위대의 발포’의 부당성에 대한 서술과 도민들의 반발이 누락됐다. 부정적 느낌을 주기 위해 ‘5.10 총선거를 반대하는’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봉기의 주체를 남로당 제주도당으로 명시했다”고 문제점을 나열했다.

제주지부는 “4.3의 희생자 규모를 단순히 ‘많은’이라고만 모호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4.3의 결과를 설명한 부분에서 총선거 실패만을 단독으로 강조, 부정적 시각으로 기술했다. 이런 역사 교과서를 제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제주지부는 “지지율 4% 정권이 그들의 입맛에 맞는 뉴라이트 성향의 학자들을 불러 모아 복면을 쓰고 집필한 교과서는 ‘대한민국 교과서’가 될 수 없다. 국정 역사교과서는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부정하는 전체주의 사관에 다름 아니다. ‘세뇌’를 목적으로 한 국정 교과서는 당장 폐기해야 한다”며 도민과 학부모들과 함께 교과서 거부 투쟁 전개를 알렸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