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5:08 (목)
제주주민자치연대, 도민주권 제도 실현에 중점
제주주민자치연대, 도민주권 제도 실현에 중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1.15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8차 정기총회 행정체제 개편 논의 등 중점 사업추진계획 확정
4.3항쟁 70주년 특위‧6월 민주항쟁 30주년 정신계승 특위 등 구성
 

제주주민자치연대가 2017년 중점 사업으로 풀뿌리 자치권 확대와 도민주권 제도 실현을 위한 사업 등을 선정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대표 강호진)는 지난 13일 제18차 정기총회를 갖고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풀뿌리 지방자치가 크게 훼손된 상황을 복원하기 위해 기초자치권 부활 등 도민주권 제도 실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민자치연대는 행정체제 개편 논의 등 풀뿌리 자치권 실현을 위한 사업에 집중하기로 하는 한편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참여기본조례, 주민자치센터조례 등 자치 분야 조례 개정 운동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또 개발 이득의 지역사회 환원 등을 통한 풀뿌리 경제 활성화 정책을 주요 정책대응 과제로 선정해 면세점, 카지노, 풍력사업 매출액의 일정 부분을 지역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장치를 강화하고 지역주민우선고용제 부활, 부동산 투기자본 감시, 서민주거안정 정책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제기된 제주특별법 제1조 목적 조항 개정이 현실화될 수 있도록 시민사회단체와 공동 대응하고, 최근 박근혜 정부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는 국제학교 과실송금 허용, 영리 대학 설립에 대한 저지 활동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박근혜 대통령 조기 퇴진 촉구 도민 운동에 적극 동참하면서 적폐 청산을 위한 5.16도로명 개정 운동에도 힘을 보태기로 했다.

주민자치연대는 또 4.3항쟁 70주년 특별위원회(위원장 양창용)와 6월 민주항쟁 30주년 정신 계승 특별위원회(위원장 김효철)를 구성, 지역 사회와의 연대 활동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