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8:08 (화)
선거구획정위, 도민 여론조사 등 여론 수렴 착수
선거구획정위, 도민 여론조사 등 여론 수렴 착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1.1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열리는 3차회의에서 설문 문항 등 세부사항 검토키로
 

내년에 치러지는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와 관련, 의원정수 조정 및 교육의원 존폐 여부를 가리기 위한 도민 여론조사 및 설문조사, 공청회가 잇따라 실시된다.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강창식)는 오는 19일 오후 2시 제3차 회의를 갖고 지난 12일 수립된 선거구획정위 로드맵에 따라 여론조사 및 설문조사 항목에 대한 세부 사항을 검토하기로 했다.

선거구획정위는 지난 2차 회의에서 오는 2월 10일까지 도민 여론조사와 도의원, 주민자치위원장, 이장, 통장 및 교육단체 등 이해 관계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도‧도의회‧도교육청 등 기관 의견 수렴 및 도민공청회를 실시한다는 로드맵을 수립해놓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3차 회의에서는 여론 수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여론조사와 설문조사 문항을 다듬는 등 구체적인 작업을 하게 된다.

한편 선거구획정위는 지난 회의에서 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특별법 개정 권고안을 마련하는 내부 방침을 정해놓고 있다.

지난해 12월 31일 기준을 적용할 경우 제6선거구(삼도1‧2동, 오라동)와 제9선거구(삼양‧봉개‧아라동)의 분구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 방식대로 도내 29개 선거구를 분구하거나 합병하는 방식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려면 다른 선거구까지 불가피하게 조정돼야 하기 때문에 선거구 획정 작업이 더욱 복잡해지게 된다.

이에 결국 획정위는 현행 도의원 정수 41명을 43명으로 증원하거나 비례대표 의원 비율을 줄이는 방안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을 권고하기로 했다.

또 특별법 개정 권고 방향과 관련, 현재 5명인 교육의원을 폐지하거나 일정 수준으로 감축하는 방안도 제시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2월 10일까지 진행되는 여론 수렴 과정에서 어떤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질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