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제주사파리월드, 도 소유 곶자왈 임대계약 전제로 추진 ‘논란’
제주사파리월드, 도 소유 곶자왈 임대계약 전제로 추진 ‘논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2.0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예정부지 25.5%가 도유지 … “도유지 곶자왈 개발사업 묵인 의혹”
도내 3개 환경단체 공동 성명 “제주도는 임대 불허 방침 분명히 밝혀야”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 예정 부지 중 25.5%가 도유지 곶자왈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은 도내 곶자왈 숲의 모습. ⓒ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지난달 주민 설명회를 갖는 등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 예정 부지 중 25% 가량이 도유지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더구나 사업자측은 이미 제주도와 임대 계약을 통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면서 도에 사업계획을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곶자왈사람들과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도내 3개 환경단체는 9일 성명을 내고 “말로는 곶자왈 보전을 외치면서 뒤로는 도유지 곶자왈마저 개발하려는 것이냐”면서 도유지 곶자왈을 포함한 제주 사파리월드 개발 사업 허가를 내줘선 안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 1번지와 산 56번지 99만1072㎡ 부지에 관광호텔, 야외 사파리 등 관광시설을 계획하고 있다.

문제는 사업 예정부지가 도내 곶자왈 중에서도 생태계가 가장 뛰어난 선흘곶 동백동산과 맞닿아 있고 제주에서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세계적인 희귀종 제주고사리삼 자생지이기도 하다.

환경단체들은 특히 “사업부지를 확인한 결과 전체 면적의 25.5%인 25만2918㎡가 도유지인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사업자가 이미 제주도와 임대계약을 전제로 한 사업계획을 제출한 점을 들어 “환경영형퍙평가 초안 접수 단계까지 올 정도면 도유지 곶자왈 임대 여부를 제주도와 사전 협의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부분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곶자왈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하는 등 말로는 곶자왈 보전 의지를 강조해온 제주도가 뒤로는 도유지 곶자왈에 대한 개발사업을 묵인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살 만하다”며 “도유지 곶자왈에 대한 개발사업을 묵인했다면 도민 기만이며, 몰랐다면 곶자왈 보전 정책에 큰 허점을 드러낸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원 지사가 지난달 26일 ‘개발과 환경 보전의 충돌 과정에서 적절히 조화를 이루도록 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고 행정 업무 처리에 현행 법규를 준수해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재산권을 제약하고 스톱시킬 수는 없다’면서 재산권에 대한 제약 때문에 곶자왈 보전에 어려움이 있음을 토로한 데 대해서도 “정작 도유지 곶자왈마저 개발 사업에 내놓는다면 이는 거짓된 해명에 불과하다”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가 취임사에서 ‘삶의 근본이자 꿈이 시작된 이 땅, 어머니의 땅을 무분별한 개발로부터 지켜내겠다’는 다짐을 피력한 점을 상기시키면서 “그 다짐을 도민의 땅인 도유지 곶자왈을 지키는 데서부터 실천해야 한다. 더 이상 곶자왈은 개발의 제물이 돼선 안된다”고 강조, 도유지 곶자왈 임대 불허 방침을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