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공직선거법 위반 오영훈 의원 항소심도 벌금 80만원
공직선거법 위반 오영훈 의원 항소심도 벌금 80만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15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고법 제주제1형사부 역선택 유도 발언 유죄, 허위사실 공표 무죄
오영훈 의원이 15일 항소심 선고 직후 제주지방법원 앞에서 재판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미디어제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항소심에서도 벌금 80만원이 선고돼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광주고등법원 제주제1형사부(재판장 이재권 수석부장판사)는 15일 열린 항소심에서 1심과 마찬가지로 오영훈 의원에게 벌금 80만원을 선고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1심 재판부와 마찬가지로 당내 경선 여론조사에서 지지 정당을 거짓으로 응답하도록 유도한 부분에 대해서는 유죄라는 판단을 내렸다.

 

당내 경선 과정의 공정성을 훼손했고 근소한 표차로 당내 경선에서 승리한 측면이 있다고 본 것이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경선의 효력을 문제삼지 않고 오 의원을 후보자로 결정했고, 상대 후보도 경선 결과를 수용한 점 등을 감안해 벌금 80만원을 선고한 1심 양형이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또 오 의원이 중앙당 선관위로부터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없다는 취지의 판단이나 결정이 있었다는 말을 들은 것처럼 발언한 것을 두고 검찰이 피고인의 경력 등에 관해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고 기소한 부분에 대해서는 “피고인의 발언 내용은 경력, 상벌, 행위에 관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면서 무죄를 선고했다.

 

선고 직후 오 의원은 “1심 판결과 크게 다르지 않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역선택을 유도한 부분에 대해 유죄라는 판단이 내려진 데 대해서는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 논의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법 개정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