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6 14:09 (화)
원희룡 지사 “제주특별자치도에 헌법적 지위를!”본격 행보 나서
원희룡 지사 “제주특별자치도에 헌법적 지위를!”본격 행보 나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3.1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정세균 국회의장, 김동철 개헌특위 소위 위원장과 간담회 갖고 건의서 전달
원희룡 지사가 16일 정세균 국회의장을 만난 자리에서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개헌 추진 건의서를 전달했다. ⓒ 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가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개헌을 국회에 공식 건의하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16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김동철 국회 개헌특위 제1소위원장을 잇따라 만나 간담회를 갖고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개헌 추진 건의서를 전달했다.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에 대해서는 제주특별자치도 기본구상 단계부터 논의가 이뤄진 사안이다. 지역 형평성이라는 논리를 극복함으로써 특별자치도 완성을 앞당길 수 있다는 차원에서다.

 

제주도는 그동안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정책자문위원회’를 구성, 두 차례 전체회를 가졌고 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기존 자료 및 해외사례 정리와 헌법개정안 마련 등 추진전략과 논리 개발에 집중해 왔다.

 

이를 통해 전국시도지사협의회의 지방분권 개헌안에 특별자치 특례가 반영되도록 했고 도 추천 자문위원을 통해 국회 개헌특위 자문안에도 특별지방정부가 반영되도록 했다.

 

원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가 확보되면 제도적인 선도 기능을 통해 도민 복리 증진과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 창(窓)이자 첨병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면서 “30년만의 개헌을 맞아 도민공감대 확대와 함께 학계, 언론, 시민단체 등 도민들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