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문재인 제2공항·신항만 공약, 환경자원총량제 도입과 모순”
“문재인 제2공항·신항만 공약, 환경자원총량제 도입과 모순”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4.18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도민행동 긴급논평, 문재인 후보 조기 개항 공약 철회 촉구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제주 관련 공약을 발표하기에 앞서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 지역 주민들이 제2공항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 미디어제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제2공항 조기 개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제2공항 전면 재검토와 새로운 제주를 위한 도민행동(이하 제2공항 도민행동)’이 긴급 논평을 내고 공약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2공항 도민행동은 18일 제주를 방문한 문재인 후보의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용역 부실과 오름 절취 문제 등 지난 1년동안 수없이 드러나고 있는 제2공항의 치명적인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매우 성급한 공약”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문 후보는 최근 논란이 불거진 오름 절취 문제에 대해서도 제대로 답변하지 않았고 공군이 제2공항과 연계 추진하려는 남부탐색구조부대 창설 관련 질문에도 “정확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아서 사실 관계를 파악해 잘 검토하겠다”는 입장만 밝혔다.

 

이에 도민행동은 “제주도민의 사활을 좌우할 이 문제에 대해 이제야 사실관계를 파악해 보겠다는 것은 얼마나 제주도에 대한 공약이 제대로 세워지지 못했는지 읽을 수 있는 대목”이라면서 “제2공항 뿐만 아니라 신항만 조기 착공 공약도 개발주의에 편승한 표심을 확보하려는 것”이라고 심각한 우려 입장을 표시했다.

 

제2공항과 신항만 조기 착공을 약속하면서 환경자원총량제 도입과 환경 부하 최소화를 얘기하는 것이 이뤄질 수 없는 모순된 공약이라는 점을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문 후보가 제2공항 예정지 주민들과의 원만한 합의를 전제로 한 부분에 대해서도 “지금 상황으로서는 원만한 합의가 전무하다”면서 “오름 절취 문제만 봐도 부지 선정기준이 엉망인 것이 밝혀지는 상황에서 어떻게 주민들과 원만한 합의가 가능하다는 말이냐”고 반문, 사실상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액세서리 발언에 불과하다고 성토했다.

 

이에 도민행동은 “한 마디로 제2공항 조기 착공 공약은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헛 공약이며, 민심과 상반되는 최악의 공약”이라면서 “지역 주민들은 문재인 후보와 더불어민주당의 공약 선택에 대해 마땅한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