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원희룡 지사, 문재인 정부에 “강정 구상권 철회 공약부터 이행을”
원희룡 지사, 문재인 정부에 “강정 구상권 철회 공약부터 이행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11 11: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 출범 관련 기자회견, 향후 행보 질문에 “자기 위치를 세우는 일부터”
원희룡 지사가 1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문제와 사면 등 공약을 가장 먼저 이행해줄 것을 건의하고 나섰다. ⓒ 제주특별자치도

 

10일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 대해 원희룡 지사가 가장 먼저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공약부터 이행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 대선 이후 정치적인 거취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향후 정계 개편 등 피할 수 없는 순간이 다가오겠지만 아직은 근본적인 성찰이 필요한 때”라며 즉답을 피했다.

 

원희룡 지사는 1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국민이 뽑은 문재인 후보의 당선과 새 정부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축하 인사를 건넸다.

 

이어 그는 “선거라는 것은 각자가 자기 판단에 따른 한 표를 던지는 것이지만 그 결과로 행정부의 수반이 뽑힌 이상 우리 모두의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새롭게 출범한 정부가 성공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정권이 출범하면서 인사 문제등 급박한 현안 과제들이 많지만 제주 현안에 대한 선거 때 공약과 관련해서 시급하게 처리해야 할 문제가 있다”며 곧바로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법처리 대상자에 대한 사면 약속 등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을 꺼냈다.

 

이에 대해 그는 “총리와 비서실장, 민정수석에 대한 인사가 내정됐거나 임명된 만큼 제주도도 가장 시급한 과제로 이 공약의 조기 이행을 촉구하고 이에 대한 후속 실무 협의에 나서도록 하겠다”면서 공약 이행에 속도를 내줄 것을 건의했다.

 

그는 “구체적으로는 새롭게 지명된 총리와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과 직접 논의와 접촉에 나서겠다”면서 “다른 공약들은 시간을 두고 전담 과제팀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논의하겠지만 무엇보다 강정 주민들에 대한 공약부터 최우선 순위로 이행에 착수해주기 바란다”고 거듭 구상권 철회 약속을 지켜줄 것을 촉구했다.

 

강정마을 관련 공약 이행을 가장 먼저 건의한 이유에 대해서도 그는 “다른 사안은 의견 조율이 필요하거나 정부의 새로운 의사결정 라인과 국회 협의 과정 등을 거쳐야 하지만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사면은 민정수석과 대통령이 최소한의 준비와 결단만 있으면 다른 변수는 개입되지 않아도 실현이 가능하다”면서 사안의 성격 때문에 가장 먼저 건의하는 사항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번 대선에서 자신이 속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저조한 성적과 관련, 향후 정치적 행보에 대한 질문을 받고 그는 우선 “이번 대선은 지난번 총선에서부터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까지 이른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 심판의 큰 흐름이 이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단적으로 말하면 박근혜 정부의 실패와 정당정치 파괴로 인해 정치 지형상 대세가 이미 기울어진 상태에서 5년 전 낙선 이후 꾸준히 준비해온 문 후보 진영이 준비가 가장 잘 돼 있다고 국민들로부터 평가받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냉정한 평가를 내렸다.

 

이어 바른정당에 대해서는 “탄핵을 앞두고 보수 개혁을 추구하면서 탈당, 새로운 정당을 구성했지만 준비할 시간이 짧았다”면서 특히 “보수를 심판하고 혁신해야 함에도 보수 재집권으로 들릴 수 있는 선거 캠페인을 해야 하는 모순점이 있었다”고 태생적인 한계의 문제를 되짚기도 했다.

 

또 그는 “문재인 정부는 집권여당으로서의 길을 가야 하는 것이고 다른 정당과 정치세력들은 비판과 견제 역할을 하면서 앞으로 다가오는 선거와 5년 후 다음 정권에 도전할 준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이번 대선에서 바른정당의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에 대해서는 철저히 평가하면서 되돌아보고 앞으로 보수 혁신이라는 시대적 요청과 국민들의 요구를 잘 받들어 야당으로서 역할을 하면서 차기에 국민들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는 준비를 밑바닥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당장 정치적인 이해관계나 진로 선택과 관련, 정계 개편의 문제로 다가가는 것은 언젠가 피할 수 없는 순간이 다가오겠지만 아직은 근본적인 성찰을 통해 자기 위치는 세우는 일부터 필요하다”고 발언, 당장은 자신의 정치적인 입지와 관련한 움직임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암시하기도 했다.

 

제주도가 대선 후보들에게 건의한 정책 공약들 중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 절반 정도밖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데 대해서는 “도가 건정한 공약과제들 중 정책 과제에 반영된 부분은 거의 100%에 가깝게 정책 기조와 목표가 일치한다”면서 “반영되지 않은 부분은 그동안 재정적, 제도상의 문제 때문에 유보된 성격이 강한 만큼 새 정부가 구성되고 청와대 참모진이 구성돼 국정 과제가 조정되는 과정에서 긴밀하게 논의 통로를 가동, 추가로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다금바리 2017-05-11 16:11:04
아인 어디가나 밥숟가락 언져보젠햄신게
니가 강정마을 아픔을 알면 평소에
왕방가시민 뭔가 소리라도 내어사 댈꺼 아닌가!
한심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