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생태계 교란생물 ‘뉴트리아’가 제주 사파리월드에?
생태계 교란생물 ‘뉴트리아’가 제주 사파리월드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15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측 패널도 위험성 인정 … 문화재 변경 허가 문제까지 ‘첩첩산중’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공청회가 지난 12일 동복리 게이트볼장에서 열렸다. ⓒ 미디어제주

 

사파리월드 조성 사업에 대한 도유지 임대 여부를 둘러싼 논란 등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명 ‘괴물 쥐’로 환경부가 생태계 교란 생물로 지정한 뉴트리아가 사파리월드 반입 동물에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2일 저녁 7시,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실내게이트볼장에서 열린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한 김성훈 (사)곶자왈사람들 공동대표가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다.

 

김성훈 대표는 우선 사업부지 내 제주고사리삼과 순채 등 멸종위기식물을 이식하겠다고 하는 사업자측의 보호 방안에 대해 “제주고사리삼은 전 지구상에 이 지역에만 분포하고 있는 희귀 보호식물”이라며 “이식하려면 환경부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관련 절차를 협의한 사항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어 그는 코끼리, 하이에나, 표범, 산양, 코뿔소 등 사파리월드에 들여올 다양한 동물 목록 중에 포함돼 있는 뉴트리아에 대해 “환경부가 생태계 교란 생물로 지정, 일부 지역에서는 이걸 잡아오면 포상금 2만원을 지급하고 있다”면서 “이런 동물이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고 탈출해 제주 생태계를 교란시킨다면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실제로 울산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뉴트리아 등 생태계 교란종을 잡아오는 시민들에게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이 부분에 대해 “지금 제주에 서식중인 멧돼지도 사육하던 멧돼지가 탈출한 거다”라며 “표범 등 맹수들과 뉴트리아 탈출에 대한 대책이 있느냐. 더구나 30만평 전체가 사파리는 아니지만 이 구역에서 동물들이 탈출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펜스를 쳐놓으면 원래 있던 생물종이 갇히게 된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사업자측 패널로 참석한 김원택 교수도 이 부분에 대해 “멧돼지는 번식력이 강하지만 야생 맹수인 경우 번식력이 높지 않은 데다 생존도 어렵고 탈출하지 못하도록 펜스를 치게 된다”면서도 “뉴트리아는 충분히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사업자 측에서 적절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본다”고 위험성을 인정했다.

 

이 밖에도 김효철 (사)곶자왈사람들 이사는 사업부지에 포함돼 있는 도유지 임대 협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면서 특히 이 사업이 문화재 변경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사업 부지의 1/3 정도가 도 지정 기념물인 동백동산 인접 지역과 중첩돼 있고, 시설물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분뇨 및 쓰레기 처리 시설,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은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김 이사는 “사업 부지에 분포하고 있는 멸종위기 식물 이식 방안은 환경부와 협의를 거쳐야 하고 도유지 임대 문제도 있지만 가장 어려운 게 문화재 변경 심의”라며 “이런 게 다 걸려 있는데 이 사업을 어떻게 진행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사업의 타당성에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공청회가 지난 12일 동복리 게이트볼장에서 열렸다. ⓒ 미디어제주

 

하지만 사업자측 패널로 나선 김원택 제주대 교수는 “사업자와 주민들이 전문가들과 잘 상의해서 좋은 사업을 유치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면서 “사파리는 다른 관광 개발사업과 달리 환경친화적인 사업이라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또 정동명 동복리장도 “마을 자산인 동복리 산1번지에 대한 곶자왈 등급이 재조정된다면 주민들에게 피해 우려가 크다”면서 “동물 배설물로 인한 지하수 오염 우려는 충분히 자정 정화작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고 악취에 대한 부분도 사업하는 데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공청회 개최를 제안한 주민 이영수씨는 “사업을 추진하려면 주민들에게 모든 자료가 투명하게 공개돼야 하고 위험 부담이 있다면 서로 협의하고 가야 하는데 이 사업과 관련해서 동복리 주민들이 많은 부분을 모르고 있다”면서 “마을 주민들이 일치되고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일이 추진돼야 한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한편 사파리월드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산1번지 일원 99만1072㎡ 부지에 2019년까지 1521억원을 들여 관광휴양시설과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