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6:45 (금)
“역발상 통해 제주만의 브랜드 만들어 가치·경쟁력 높여야”
“역발상 통해 제주만의 브랜드 만들어 가치·경쟁력 높여야”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7.05.19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준상 교수, 제주경제와관광포럼 특강 “틀 뒤엎는 역발상 경영 필요”
'제89차 포럼 '특강하는 여준상 교수

 

“불황·저성장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판을 깨고 틀을 뒤엎는 역발상 경영이 필요하다”

 

“제주 브랜드는 대한민국 브랜드를 능가할 수 있다. 불황·저성장 시대의 생존 키워드인 ‘역발상’을 통해 제주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가치와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여준상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제89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에서 ‘불황, 저성장기의 역발상 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여 교수는 “불황과 저성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역발상이 필요하고, 이 역발상은 기존의 테두리 안에서 변화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접근방식의 획기적 전환이 요구된다“며”불황과 같은 상시적 위기가 이어지고 있는 지금에 필요한 게 바로 역발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 교수는 “다양성을 배제하고 과거의 것만 답습하는 ‘옛발상’을 과감히 버려야 한다”며 “본능적이고 습관적인 생각이나 행동 자체를 부정하고 이와 반대로 행동하는 시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여 교수는 “우아함과 힘, 아름다움과 빠름 등 상반된 가치를 공존시키는 게 역발상의 시작”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의 입장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대표적이면서 독특한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여 교수는 “대표적이면서도 독특한 브랜드를 내세워야 한다. 하찮아 보이는 것을 살려라. 살아남으려면 젊고 빠르고 가볍고 다양하게 변화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여 교수는 “제주 역시 역발상을 통해 마케팅 시장과 타깃팅, 포지셔닝 등에서 새로운 전략을 찾아야 한다”며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가장 비한국적인 제주만의 독립적인 브랜드로 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여 교수는 “삼다수 뿐만 아니라 제주를 브랜드화한 상품을 전국 어디서나 소비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제주란 브랜드를 기업화해 사용료도 받고 주식 상장도 추진하는 등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여 교수는“관광산업이 중요하지만 ‘제주=관광’이 돼선 안된다”며 “비즈니스를 통해서 새로운 미래지향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곳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89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

 

제주상공회의소(회장 김대형),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회장 김영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은행· 제주농협 ․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후원한 ‘제89차 제주경제와관광포럼’이 5월17일 제주시내 메종글래드호텔에서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여준상 교수는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 동 대학원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석.박사학위를 받았다.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을 거쳐 현재 동국대 경영학과 교수로 있다.

 

여 교수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과 브랜드 관련 컨설팅을 하고 있다.

 

저서는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역발상 마케팅」「한국형 마케팅 불변의 법칙 33」「삼성CEO는 무엇을 공부하는가」 등이 있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