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19 12:01 (화)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부실 의혹 털어낼까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착수 … 부실 의혹 털어낼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25 08: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용역 사업 집행계획 및 평가자료 제출 안내 공고
입지 타당성‧안개일수‧동굴조사 등 포함 … 내달 12일 용역 입찰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발주하기로 하고 본격적인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 건설 동굴 등 현황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을 실시하기로 하고 용역 입찰을 실시하기 위한 용역사업 집행계획 및 평가자료 제출 안내를 공고했다.

 

용역 입찰은 6월 12일 진행된다. 용역비는 부가세 포함 8억원, 기간은 1년이다. 업체 선정 과정을 거쳐 7월부터 시작되면 내년 6월말까지 용역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과업지시서의 주요 내용을 보면 △전략환경영향평가 추진 개요 검토 △대항지역 환경영향 조사‧분석(동굴 등 지질 현황 포함) △사업계획의 검토 △중점평가항목 설정(Scoping) △대안 설정 및 환경영향 예측‧평가 △환경영향 저감방안 및 사후관리계획 수립 △주민설명히 및 공청회 자료 작성 및 지원 △보고서 작성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이 포함돼 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사업계획 검토 항목 중 입지 타당성 검토가 포함돼 있다는 점이다.

 

국토부는 과업지시서에 “자연환경의 보전(생물 다양성‧서식지 보전, 지형 및 생태축 보전, 주변 자연 경관에 미치는 영향, 수환경의 보전), 생활환경의 안전성(환경기준 부합성, 환경기초시설의 적정성, 자원‧에너지 순환의 효율성), 사회‧경제 환경과의 조화성(환경친화적 토지 이용) 등에 대해 입지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한다”고 명시해놓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안개일수를 포함한 기상 문제와 천연동굴 등 현황 조사도 이뤄지게 된다.

 

우선 기상 부분에 대해서는 과거 10년 동안 관측한 기온, 강수량, 습도, 풍향, 풍속, 적설량, 일사량, 운량, 안개, 대기혼합고 및 대기안정도, 태풍 및 폭풍 발생 빈도 등을 관측한 국지 기상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 정리해 제시하도록 했다.

 

동굴 등 현황 조사에 대해서는 우선 전문성을 갖춘 연구원 등으로 조사단을 구성하도록 했다.

 

조사단은 대상 지역에 대해 지구물리탐사 등 조사를 통해 지하동굴 존재 여부 등을 상세히 조사하고 측량, 현장조사 등을 통해 동굴의 방향과 규모, 구조, 동굴 생성물, 동굴 생물, 미지형, 동굴군의 연계성 등 동굴의 내부 상태를 조사하게 된다.

 

또 현장조사 결과 등을 기초로 동굴을 평가해 등급을 표시하고 자문회의와 용역수행 보고회 등을 통해 조사에서 누락된 동굴이나 내용이 있으면 이를 보완, 수정하도록 했다.

 

조사 결과 천연기념물로서의 가치가 있는 동굴에 대해서는 문화재청과 협의해 기술하고 필요시 추가 보완조사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고, 사업에 미칠 수 있는 각종 화산지질과 동굴 귀에 대해서는 훼손 및 영향 여부 등을 세부적으로 검토해 보호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동‧식물상 부분에서는 인근의 철새 도래지에 대해 전문가의 현황 조사와 조류 이동 경로 조사, 조류 충돌 가능성 등을 분석해 공항 건설사업이 철새도래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 등을 검토하도록 했다.

 

또 소음‧진동 부분에 대해서는 공항 건설과 운영에 따른 소음 영향이 심화 또는 예상되는 지역의 소음발생 범위와 소음도 동을 분석, 작성하도록 하고 항공기 소음 영향 분석은 장래의 항공수요 예측치를 반영한 항공기 운항횟수를 적용, 영향 범위와 소음도 수준을 도면과 표로 작성, 제시하도록 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17-05-27 18:50:34
동굴에다 공사끝날때까지 다 가둬놔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