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대중 교통체제 개편, 교통 약자를 위해 안전이 우선되어야
대중 교통체제 개편, 교통 약자를 위해 안전이 우선되어야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6.05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서귀포시 성산읍 생활공감 정책모니터 고기봉
서귀포시 성산읍 생활공감 정책모니터 고기봉

오는 8월 26일 대중교통체계가 30년 만에 전면 개편된다.

 

제주도는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쏟고 있다.

 

대중교통정책이 모든 사람들의 욕구를 만족시키지는 못한다. 하지만 대중교통은 서민들의 발이라고 말하며 서민들이 말하는 시간대에 대한 배려가 없다면 그 정책은 시행하기도 전에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다.

 

대중교통체제 개편의 주요 골자는 우선차로제, 버스요금체계 단일화, 환승센터·환승정류장 개선, 급행버스 신설 및 노선 개편, 버스 준공영제 등이다.

 

따라서 급행버스 신설로 제주국제공항의 교통 혼잡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돼 해소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우선차로제(중앙차로·가로변차로)는 말 그대로 버스전용차로제다. 중앙차로는 도로의 1차선을 버스전용차로로 이용하고, 승차장도 도로 중앙에 위치하게 된다.

 

하지만 중앙버스전용차로는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을 높인다는 문제가 있다. 중앙에 위치한 버스 정류소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넓은 도로를 건너야 하기 때문이다.

 

보행자 입장에서는 중앙에 위치한 정류장에 타고자 하는 버스가 도착하면 횡단보도 적색신호에도 무리하게 횡단을 시도하게 된다.

 

중앙버스전용차로에서 보행자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버스와 일반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

 

최근 우리나라 교통안전의 주요 키워드로 ‘보행자’와 ‘고령자 안전’을 꼽을 수 있는데, 특히 생활지역에서의 보행자 안전증진에 대한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그 방안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장 부근 횡단보도 25 ~ 30m 구간은 30존으로 지정하고 차량의 속도를 물리적으로 낮추기 위해 고원식 횡단보도(과속 방지턱)를 도입하거나 속도 단속 카메라를 설치하는 방안이 적극 도입될 필요가 있다.

 

다른 지방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는 대중교통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만드는데 분명 큰 기여를 했다. 하지만 교통사고와 상해라는 부작용을 초해한 것도 사실이다.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하더라도 사람들의 안전을 침해한다면 이제는 적극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특히 전국적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제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보행자 안전대책의 적극적 발굴 및 적용은 매우 시급해 보인다.

 

교통체계 개편이 전면 시행을 앞두고 예측되는 문제점 및 도민, 관광객 등 이용자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모아 시행 초기 예상되는 혼선과 민원 등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대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