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도유지 임대 논란 사파리월드, ‘맞교환’으로 방향 전환(?)
도유지 임대 논란 사파리월드, ‘맞교환’으로 방향 전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6.0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사파리월드 새 국면 ① 동복리, 최근 마을총회서 결정
제주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 동의 절차 등 ‘산 넘어 산’
지난 5월 12일 동복리 게이트볼장에서 열린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청회 모습. ⓒ 미디어제주 자료사진

 

환경 훼손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제주 사파리월드 조성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당초 마을 소유 토지에 도유지를 임대하는 방식으로 사파리월드 사업을 유치하려던 동복리마을회가 최근 사업계획에 포함돼 있는 도유지를 마을 소유 토지와 맞교환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복리마을회는 지난 5월 24일 마을총회를 열고 사파리월드 사업예정부지 내 마을 소유 토지 중 일부와 부지 내 도유지 맞교환을 추진하는 계획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맞교환 예정인 마을 소유 부지 면적은 약 23만1400㎡. 사업 부지에 포함된 도유지 산 56번지(25만2918㎡)와 비슷한 규모다.

 

정동면 동복리장은 8일 <미디어제주>와 만난 자리에서 “사파리를 하지 않더라도 산 1번지 마을공동목장 부지 일부와 도유지를 맞바꾸는 게 토지 활용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맞교환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그는 도유지인 산56번지에 들어설 예정인 쓰레기소각장의 사례를 들어 “소각장은 되는데 사파리는 안되는 이유가 뭐냐”면서 “제주도 전체를 위해 동복리가 희생하는데 마을 숙원사업도 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기도 했다.

 

부지 교환을 추진하는 다른 이유 중에는 사업 예정부지가 도 지정 문화재인 동백동산 인접 지역과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는 점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사업 부지의 1/3 정도가 동백동산 인접 지역과 중첩되는데 이 곳에는 시설물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분뇨 및 쓰레기 처리 시설,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은 문화재청으로부터 문화재 현상변경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정 이장은 문화재 현상변경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점이 고려된 것이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도 있다”고 시인했다.

 

도유지 임대 논란이 불거진 데다 문화재 현상변경허가 문제까지 겹쳐 사업 추진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고 ‘맞교환’이라는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아직 재산관리 담당 부서는 물론 사업 부서와도 구체적인 협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인 데다, 공유재산관리심의위와 도의회 동의 절차까지 거쳐야 하는 사안이어서 맞교환 성사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도 재산관리 담당 부서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전화 통화에서 “당초 도유지 임대와 관련, 인허가 부서에서 협의 요청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우리 부서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는 원칙적인 답변만 했고 개별적인 협의가 진행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또 마을회측에서 도유지와 부지 맞교환을 추진중인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안건을 가지고 마을총회가 열린다는 민원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면서 “협의 요청이 들어오면 그 때 가서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