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대 손여진씨, 동물번식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제주대 손여진씨, 동물번식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7.06.2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여진씨.

제주대학교 줄기세포연구센터의 손여진 대학원생(석사)이 최근 건국대 새천년홀에서 열린 '2017년도 한국동물번식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손씨의 포스터 논문 제목은 ‘제주 흑돼지 체세포를 이용한 역분화 유도 만능 줄기세포 확립’ 이다. 제주 토종 동물 중 하나인 ‘제주 흑돼지로부터 획득한 체세포에 바이러스 처리를 통해 역분화 유도 만능 줄기세포를 확립 할 수 있음’을 확인한 내용이다.

 

손씨는 형성된 세포 군집으로부터 줄기세포 특성인 미 분화능을 검토하기 위해 알칼리 포스타아제의 활성과 Oct4, Sox2, Nanog, SSEA-1의 유전자 발현 및 면역형광염색법으로 해당 단백질 발현을 확인함으로써 분화 유도 만능 줄기세포의 특성을 입증했다.

 

박세필 센터장은 “이번 연구결과로 제주 재래 흑돼지 체세포로부터 줄기세포 생산에 대한 가능성이 확인됨으로써 향후 제주흑우를 이용한 줄기세포 제작 및 이를 이용한 고급육 제주흑우 생산에 있어 중요한 실험 방법을 구축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림축산식품연구센터 지원사업(ARC 사업) 및 제주도대응자금으로 수행됐으며 지도는 박세필 교수가 맡았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