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선 용역' 환경단체 강력 반발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선 용역' 환경단체 강력 반발
  • 김정민 기자
  • 승인 2005.08.30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30일 모노레일카설치 철회 촉구

제주도가 최근 모노레일카 설치와 관련해 타당성 용역을  먼저 발주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해 제주도내 환경단체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경숙.홍성직.김양순.윤용택)은 30일 한라산 모노레일카 설치계획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제주도는 한라산국립공원의 훼손을 초래하는 1100도로 모노레일카 설치계획을 철회하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한라산의 훼손이 심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한라산 논쟁이 다시 벌어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제주도가 스스로 필요성 여부를 검토하겠다던 약속을 저버리고 모노레일카 설치 타당성 용역을 발주했다는 것은 한라산을 보호해나가려는 의지가 없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의 환경을 책임지는 도정의 환경정책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일관성있게 추진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걸핏하면 말을 바꾸고 있다"며 "이제까지 제주도가 보여온 행보는 한라산을 돈벌이의 대상으로 추락시켜 지역정치의 희생물로 전락시키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제주특별자치도 특례법 제정과 관련해 한라산 국립공원에 대한 환경부장관의 권한을 제주도지사로 변경하는 안을 추진중이라는 점 또한 한라산의 무분별한 이용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환경운동연합은 "제주도는 한라산을 어떻게 보호.관리해 나갈 것인지 장기적.종합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한라산의 모노레일카 타당성 용역 발주를 당장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