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7:52 (금)
주먹구구 '뉴제주운동', 예산편성 집착은 '최고'
주먹구구 '뉴제주운동', 예산편성 집착은 '최고'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11.26 18:0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뉴제주운동 '캠페인성 예산' 대거 편성 눈총

잇따른 공직사회 비리로 낡은 병폐가 상존하고 있음을 드러낸 제주특별자치도 당국이 여전히 공직내부의 '제주병(病)' 퇴치보다는 도민들을 계도시키겠다며 내년에도 '캠페인성 예산'을 대거 편성해 비난을 사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2009년도 예산안에 뉴제주운동 캠페인 예산을 편성했다.

특히 내년도 예산안의 경우 김태환 제주지사가 시정연설을 통해 경제살리기를 위한 사업예산을 중심으로 편성했다고 밝혔지만, 뉴제주운동과 같은 캠페인성 예산이 대거 편성한 것으로 드러나 '말 따로, 행동 따로'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내년 제주도가 편성한 뉴제주운동 관련 예산을 보면 뉴제주운동에 대한 홍보 및 캠페인을 하겠다며 2700만원을 편성했다. 올해에는 3000만원을 집행했다.

뿐만이 아니다. 기초질서 지키기 홍보물을 제작하겠다며 사업비 1000만원도 별도로 편성했다. 이 홍보물 제작은 도민들로 하여금 '선진의식 함양을 위한 기초질서 바로세우기'를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와함께 최근 웹2.0시대에 걸맞지 않게, 인터넷상의 업로드도 못하도록 하면서 '직접 제출'이란 방식으로 UCC 이벤트를 치러 구설수에 오른 '기초질서 지키기 UCC 공모전 시상식'을 내년 상반기에 또다시 하겠다면서 1000만원을 편성했다.

이번에 제주도당국이 편성한 예산 대부분은 소모성 캠페인 사업들인데다, 이 운동의 실질적 성과도 아랑곳 없이 도민들만 '계도'시키겠다는 모습을 보여 도의회 예산심의에서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관련, 모 의원은 "잇따른 공직비리와 관련해 누구 하나 책임지려는 공무원 하나 없고, '제주병' 운운하는 것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잇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당국은 여전히 도민들에게만 '제주병'을 고칠 것을 강요하고 있고, 정작 자신들은 '낡은 관행'을 그대로 드러내는 자기모순에 빠져있다"면서 "이번 예산안 심의에서 이 부분에 대해 분명히 짚고 넘어가겠다"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무슨 얼어죽을 '업로드', 직접 갖고와!"   

[데스크논단]기어가는 '자치행정1.0', 속도의 시대 '시민2.0' 
  
요즘 인터넷 패러다임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성을 꼽으라면 단연 '웹2.0'일 것이다.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정보와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웹2.0은 '참여와 개방, 공유'가 그 핵심 키워드다. 사업자가 개방된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 이용자가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생산하고 공유하는 이 웹2.0 트렌드는 이제 인터넷의 일반화가 되었다.

기업경제에서도 이 웹2.0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사회전반, 연관산업 등에까지 이 웹2.0의 트렌드를 접목시키려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도 지난 미국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에서도 인터넷 2.0의 위력은 유감없이 발휘됐다.

정부의 각 부처에서도 이러한 웹2.0의 흐름 속에서, 대략 2년전부터는 'UCC', 즉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통한 소통을 시작했다. '○○○ UCC 공모전' 등이 그 실례다. 아주 세련되지는 않지만, 인터넷 상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UCC를 공모하는 것은 시대적 흐름 속에서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그런데, 유독 제주특별자치도만은 그렇지 않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 '소통의 시대' 속에서 뭔가 한발 뒤쳐진 모습을 자꾸 보이고 있다. 좋은 미사여구가 필요할 때마다 '정보화의 섬'이다 뭐다 하며 잔뜩 포장하기 급급해 하면서도, 정작 실효성 있는 발전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장황한 서두는 생략하고 결론부터 말하자면, 무늬는 분명 'UCC'를 하자면서 과연 UCC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의심케할 정도로 '낡은 행정방식'을 그대로 고집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지난 9월8일부터 11월7일까지 2개월에 걸쳐 공모되고 있는 '기초질서 지키기 UCC 동영상 공모전'. 뉴제주운동과 관련하여 주변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기초질서 지키기를 내용으로 자유롭게 창작해 작품을 만들어 응모해 달라는 것이 이번 공모전의 개요다.

자체 제작한 동영상을 공모한다는 내용은 분명 UCC의 개념에 부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방법적인 측면이다.

요즘 정부 부처에서도 UCC 공모전을 한다면 최소한 인터넷 웹상에 업로드 시킬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자신이 만든 UCC를 직접 웹에 올려서 서로 공유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공모전을 주관한 제주특별자치도는 마치 '1급 기밀'을 다루듯이 철저히 비공개에 부치고 있다. 출품된 작품의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현재까지 몇편이 응모되었는지도 담당자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확인하지 않는 한 알 길이 없다. 응모가 끝난 후, 심사결과가 공표될 때까지는 무한정 기다리라는 것이다.

더욱 가관인 것은 응모방법이다. 온라인 상에서 업로드 시키는 방법은 철저히 제한하고 있다. 3분이내 동영상물을 CD로 제작한 후 등기우편으로 보내든지 아니면 직접 갖고와서 접수하라고 공지하고 있다.

마치 도민 누구나 자유스럽게 자체 제작한 동영상물을 공모한다고 하면서, 실제 행사진행 방법은 대단한 설계공모를 하는 것처럼 폐쇄성을 보이고 있다.

이번 제주특별자치도의 이같은 '웹 업로드 제한'은 웹2.0시대의 트렌드에 역행하는 것임에 다를 바 없다. 물론 해당 직원들은 이런저런 변명이 많을 것이다. UCC라는게 별건가. 자체 제작한 콘텐츠면 UCC지, 등기우편으로 부치라고 하든지, 직접 갖고 오라고 하든지, 별 문제가 없다고 항변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틀에 박힌 낡은 사고'를 하는 이들의 변명일 뿐이다. 실상은 그렇지 않다. UCC를 주관하는 제주특별자치도 보다 시민들의 트렌드는 한발 앞서 나가고 있다. 자유스럽게 제작한 동영상물을 서로 공유하고 개방하고, 또 참여하는 것이 웹2.0 UCC의 진정한 의미가 아닌가.

그런데도 타이틀은 거창하게 'UCC 공모전'이라고 하면서, 인터넷 웹 업로드를 제한시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혹, 막대한 예산을 들여 관리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제주넷' 수준이 이 정도밖에 안되고, 담당부서의 인터넷 이용수준이 '웹맹' 수준에 가깝다면 모르겠지만-.

'뉴제주운동', '신경제혁명' 등등 타이틀은 계속해서 거창하게 발굴하며 포장해가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자치행정이, 아직도 '웹1.0'시대의 트렌드에 사로잡혀 있는 것은 아닌지, 제주도정의 업무추진방식 하나하나가 갈수록 가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제주 2008-11-27 14:53:35
할일없이 월급이나 축내느 ㄴ한심한 공무원.
그런 공무원들 하루빨리 퇴출했으면,
예산이나 축내지 말고.
양심없는 공ㅁ무원 같으니

1 2008-11-27 14:30:58
뭐 때문에 이 기사 썼는지...대충 알겠다...재밌네용...
아마 그 것 때문일꺼야....그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