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6:27 (금)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동시에 해결한다고?"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동시에 해결한다고?"
  • 박성우 기자
  • 승인 2010.10.18 18: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희망포럼, 정책세미나 개최...'사회적 기업' 육성방안 모색
"지역실정에 맞는 '블루오션' 찾아내야..." 참석자 '이구동성'

일자리 창출과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관련해 언제나 따라다니는 현대사회의 대전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없을까?

그 한 가지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사회가 이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제주희망포럼은 18일 오후 3시 제주상공회의소에서 '매력있는 마을, 행복한 일자리'를 주제로 제주희망포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각 계의 전문가들을 초청해 진행된 이날 세미나는 두가지 세션으로 나뉘어져 진행됐다.

제주상의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첫번째 세션에서는 '제주지역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전략과 실천방안'에 대해, 4층에서 열린 두번째 세션에서는 '구도심 재생을 위한 칠성대 프로젝트' 활용방안에 대해 각각 논의했다.

이 중 첫째 세션인 사회적 기업을 통한 일자리창출 전략에서 사회적 기업의 구체적인 예와 활용방안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기조발제에는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이 사회적기업의 등장배경과 일반적인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 것인가를 발표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김태윤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실장이 좌장으로 나선 가운데 김창식 제주산업정보대학 관광호텔경영과 교수, 진희종 친환경우리농산물학교급식제주연대 자문의원, 고석만 제주산업정보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교수, 김찬수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산림연구소 연구관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 고승한 "제주사회에 통하는 '블루오션' 찾아야 한다"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면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재화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역할의 기업을 뜻한다.

즉, 사회 약자들을 위한 일자리를 마련하고, 지원책을 펼치면서도 자선단체가 아닌 기업의 형태로 운영되는 것.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나 컴퓨터 재활기업 '(주)컴윈' 등이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이다.

기조발제에서 제주발전연구원의 고승한 박사는 "사회적 기업과 지역사회의 네트워크를 구축함과 더불어 제주사회에 통하는 '블루오션'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로 건립되는 사회적 기업의 경우 시장권이 형성되지 않은 또 다른 분야를 개척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고 박사는 "올해 7월 기준으로 제주지역에는 총 10개의 사회적 기업이 있고, 이 기업을 통해 지원받는 인원은 113명"이라며 "10개 사회적 기업에서 10억5800만원의 지원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현재 제주에는 사회복지법인 평화의 마을, 영농조합법인 산새미, 제주YWCA 사회적일자리 지원센터 등의 사회적 기업이 운영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1월 4일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적기업 육성 및 조례안이 발표되면서 더욱 탄력을 받았다.

고 박사는 "특히 사회적 기업은 사회복지, 보건, 교육, 지역개발, 환경, 문화.예술 등의 분야를 주 타겟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사회적기업 지원기관이 설립되고, 지원이 확충되야 하며, 더 멀리 내다보면 스타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사회적기업에 대한 경영 및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진희종 "독립적인 전담부서 신설 필요"

토론에 나선 진희종 친환경우리농산물학교급식제주연대 자문의원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부족하다"며 "지역에서 사회적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됐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사회적 기업이라는 것이 '정부의 지원을 받아 눈 먼돈을 받자'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는데, 이는 곤란한 발상"이라며 "하지만 초기단계에서는 행정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진 의원은 "행정에서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이를 전담하는 부서는 전무하다"며 "현재 고용지원센터 직원 한명이 다른 업무와 병행해 사업지원을 맡고 있는데 이런 구조로 육성이 살아나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진정 사회적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지역경제국.과에 독립적인 전담부서가 신설돼야 한다"고 구체적인 안을 제시했다.

또 진 의원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나친 지원이 기존시장과 충돌하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사회적 기업으로 만들어진 빵가게를 행정에서 지원하면 기존에 있던 동네 빵가게는 망한다"며 "지역의 특성에 맞는 블루오션을 찾아야 한다"고 고 박사의 의견에 동의의 뜻을 밝혔다.

이어 "사회적 기업이 들어서기에 앞서 생산자, 행정기관, 지역사회가 공생가치를 공유 할 수 있어야만이 무한경쟁으로 치닫는 양극화 문제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 "기업통한 일자리 창출 쉬운 일 아니다"

김찬식 제주산업정보대학 관광호텔경영과 교수는 "사회적 기업의 범위는 어떻게 되는가? 또 사회적 기업의 부실한 운영을 어떻게 견제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김 교수는 정확한 지침이 있어야 사업이 추진되야함을 강조하며 "지속 가능한 사업체를 발굴하고, 특히 지역의 브랜드를 활용한 사회적 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현 정부가 2012년까지 공공근무를 중심으로 7만1000개의 청년 일자리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면서 지방정부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주도의 경우 천혜의 자연환경을 이용한 녹색환경사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종합대책을 마련하면서 인력 수급 방안을 동시에 만들어져야 하지 않을까"라고 제언했다.

제주산업정보대학 인터넷비즈니스과 고석만 교수는 "사회적 일자리를 마련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라며 "민선5기 도정 목표도 100개 기업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 중 1~2개 기업이 성공해도 다행"이라고 말했다.

고 교수는 "100개 기업이 성공할 수도 있고, 100개 기업이 쓰러질 수도 있다"며 "그만큼 리스크가 큰 것이 기업 운영"이라고 섣부른 기업운영의 위험성을 강조했다.

"법률적으로 다가서는게 아니라 현실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 그는 제주올레의 성공사례를 들며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지역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컨소시움을 마련하자는 의견도 꺼냈다.

마지막 토론자인 김찬수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산림연구소 연구관은 정부에서 IMF직후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시행했던 숲 가꾸기 사업을 예로 들며 일자리 창출의 모델의 또 다른 예를 설명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제주시 장명규 주민생활지원국장, 강유진 문화산업국장, 김순홍 환경교통국장 등이 참석해 사회적 기업에 대한 행정시의 관심을 표했다.

이날 세미나를 통해 제안된 육성 방안들이 실질적으로 반영될지는 앞으로의 과제로 남게됐다. <미디어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 G H 2 1 . C O M 2011-06-24 07:32:50
온라인게임 한국담당 영업팀입니다.

== F G H 2 1 . C O M 전세계 5개국 LIVE 생방송 ==

- 필 독 -

온ㄹㅏ인 카·지노는 현재 패를 속인다거나 승부조작을 하는곳은 없습니다.

유료도메인을 이용하세요. 믿을만한 곳을 찾아 비교해보시고 즐기세요.

■ 100%생방송 블,랙,잭, ㅂㅏ카라

■ 식,보, 룰,렛, 드래,곤타,이거 등등..

■ 24시간 1:1상담 및 콜센터(5분이내환전 시스템)

■ 가입절차 초간단 (NO 주번, NO 인증)

- F G H 2 1 . C O M - (합)로얄카·지노 한국담당 영업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