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사할린, '감귤' 경제교역 본격 추진
제주-사할린, '감귤' 경제교역 본격 추진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1.1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지사, 사할린 주지사와 경제교류협력 합의서 체결
감귤 수출확대 등 '합의'...두 지역간 '구상무역' 방식

그동안 캐나다 등 미주지역 중심으로 이뤄졌던 제주감귤의 해외수출이 앞으로 러시아 사할린 지역으로 급속히 확대될 전망이다.

우근민 제주지사는 10일 청와대에서 알렉산더 호로샤빈 러시아 사할린주지사와 두 지역의 경제발전 및 공동번영을 위한 '경제교류협력 협약(합의서)'을 체결했다.

이날 합의서 체결은 한국과 러시아 양국 정상이 입회한 가운데 이뤄졌다.

협약은 한-러 수교 20주년에 즈음해 1992년 1월 17일 체결된 자매결연 합의서와 지난달 19일 우근민 도지사와 부누코프 주한러시아대사와의 면담에서 논의된 사항을 기반으로 해 두 지역간 경제, 무역 등 제반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더욱 촉진하자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행정정보의 공유, 무역.경제전문가의 교류 및 청소년, 교육, 문화,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교류를 증진하기로 했다.

특히 감귤교역을 확대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감귤 수출입 통관기간의 단축, 사할린 지역내에 감귤 보관용 창고의 건립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교역방식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감귤과 사할린의 수산물 등의 농.수.축산물을 중심으로 한 '구상무역' 방식이 유력시된다.

연료와 에너지단지, 농업단지, 수산물가공단지 등의 인프라 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우 지사와 호로샤빈 주지사는 이 합의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별도의 자문회의를 설치하고 연 1회 이상 회의를 가져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협약 체결로 제주 감귤의 러시아 수출은 크게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제주>

제주특별자치도와 러시아 사할린주의 경제교류협력을 위한 합의서(전문)

대한민국 제주특별자치도(우근민 도지사)와 러시아연방 사할린주정부 (알렉산더 호로샤빈 주지사 겸 사할린주 정부대표)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사할린주 간의 우호 관계 확립과 발전에 기여하신 분들을 기념하고, 양 지역간 경제, 무역 등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더욱 촉진할 것을 확인하며, 상호 공동의 이익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한다.

  1. 양 지역 대표간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행정 정보와 경험의 공유, 상호 공공기관 간 교류.협력을 적극 지원한다.
  2. 양 지역은 무역.경제전문가의 교류와 환경보호, 자연재해, 기상서비스, 효과적인 자원개발 등을 포함하는 상호 과학프로그램을 기획협력하며 양 지역 역사 및 문화유산에 대한 공동연구에 협력한다.
  3. 양 지역은 청소년 교류를 활성화하고 교육, 문화, 예술, 보건,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교류를 증진하며 특히 민간 상호간 교류.협력을 적극 지원한다.
  4. 양 지역은 상호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투자프로젝트에 공동참여를 촉진하며 아래와 같은 경제협력을 적극 추진한다.
   ㅇ 연료.에너지단지, 농업단지, 수산물가공단지 및 건설, 교통, 원유분야 등의 인프라 개발
   ㅇ 감귤 교역의 확대, 감귤 수출입 통관기간의 단축, 사할린 지역내에 감귤 보관용 창고의 건립
   ㅇ 양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수.축산물의 구상무역 추진
  5. 상기 각 항의 효율적인 이행을 위해 필요할 경우 그 세부사항을 협의하여 이를 따로 정할 수 있다.
  6. 동 합의서의 원활한 이행과 상호 협의를 위해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동 위원회는 양 지역 해당분야 전문가 동수로 구성되며, 회의는 년 1회 이상 개최한다.
  7. 동 합의서 유효기간은 서명일로부터 5년으로 한다. 다만 양 지역 중 어느 일방이 합의서 만료일 6개월 이전에 서면으로 그 사실을 통보하지 않는 한 자동으로 5년 더 연장된다.

  이 합의서는 2010년 11월 10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서명하고, 한국어와 러시아어로 각 2부씩 작성하여 보관한다.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