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부이사관급 2명 감축키로...조직개편안 확정
부이사관급 2명 감축키로...조직개편안 확정
  • 윤철수 기자
  • 승인 2010.11.1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17일 입법예고...의견수렴 후 도의회 제출
종전 용역 결과와 비슷...'세계자연유산관리단' 추가 신설

제주특별자치도가 1억700만원을 들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의뢰해 마련한 민선 5기 제주도정 조직개편안을 17일 최종 확정하고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이번에 입법예고된 조직개편안을 보면, 종전 용역진이 제시한 최종보고서의 내용에 일부 내용이 수정되는 방향으로 해 확정됐다.

우선 종전에 제시된 것처럼 수출 등 경제기반 확충을 위해 수출진흥본부와 수출진흥관을 신설했다.

환경부지사는 환경경제부지사로 명칭과 기능을 조정하고, 식품산업과와 해운교통담당, 의료관광담당, 첨단제조업담당 직제를 신설했다.

또 상하수도본부는 수자원본부로, 도시건설방재국은 도시디자인단으로, 미래전략산업과는 향토자원산업과로 각각 명칭을 변경한다.

제주의 특성과 상징을 살릴 수 있는 조직으로 한라산연구소와 감귤육종연구센터를 신설키로 했다.

또 세계자연유산 및 세계지질공원,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지정 등 '환경 3관왕' 쾌거에도 불구하고 이를 관리하는 조직이 없다는 도의회의 지적에 따라 이번 최종안에서는 '세계자연유산관리단'이 추가로 신설됐다.

이외 나머지 실.국 및 부서의 통폐합 및 조정내용은 종전과 동일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고위공직자 정원과 관련해 3급을 2명 감축하되, WCC총회지원 등 도정의 주요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3급 1명과 4급 1명은 유동정원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실무인력에 대해서는 현인력의 범위내에서 새로운 행정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정시의 조직에서는 기초주민자치 욕구 대응을 위해 '주민자치과'를 신설키로 했다.

읍.면의 경우 민원담당과 재무담당을 통합하고, 산업담당과 지역특화담당도 통합하는 방식으로 1-2담당을 감축키로 했다.

인력배분에 있어서는 본청은 전체적으로 12실.국.본부, 45과.담당관으로 1과가 증가했지만 직속기관 및 사업소는 2과(4급)가 감축됐다.

동(洞)의 경우 민원처리건수가 많고 인구 3만 이상 대동(大洞)은 사회복지, 민원 행정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주민생활지원담당을 주민생활지원담당과 민원담당으로 분리 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12월 6일까지 입법예고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12월 중에 제277회 도의회 임시회에 관련 조례를 상정할 예정이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