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3:40 (금)
도심속 허수아비, '허수아비 축제'는 어떨까
도심속 허수아비, '허수아비 축제'는 어떨까
  • 강상돈 시민기자
  • 승인 2006.04.21 13: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칼럼] 강상돈 시민기자
'허수아비'란 이름만 들어도 어딘지 모르게 정겹다. 허수아비 하면 조정희 씨의 '참새와 허수아비'란 노래가 언뜻 떠오른다.

이 노래는 지난 80년 초 대학가요제에서 대상을 탄 노래다.

노래에서도 엿볼 수 있듯 허수아비는 황금빛 들판에 알곡을 쪼아 먹는 참새 떼를 '훠이 훠이' 쫓기 위한 농부들의 애환이 들어 있다.

이러한 허수아비가 제주 MBC 방송국 동쪽 울담 넘어 세워져 시민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이 허수아비는 지난해 여름 처음 세워진 후 지금까지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허수아비 수도 늘어났다.

허수아비는 새를 쫓는 목적으로 들녘에 세워 놨다. 사람들은 허수아비의 생김새를 새가 보고 도망간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만은 않다.

그 보다는 허수아비를 만들 때 묻어나는 사람의 냄새와 갑자기 생겨난 물체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허수아비를 피하는 것뿐이다.

허수아비를 처음 만들어 세운 후 며칠간은 새들이 허수아비 근처에도 가지 않지만 1주일정도 지나면 오히려 허수아비와 같이 어울려 노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하수아비는 우리의 농경문화에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문화유산이기도 하다.

순천시 같은 지역은 이러한 허수아비를 이용한 축제를 매해마다 열고 있다고 한다.

제주에서도 농경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옛 풍습을 재현할 수 있는 허수아비를 소재로 한 축제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강상돈 시민기자>

#외부원고인 '미디어칼럼'의 내용은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구구절절 옳은 말씀 2006-04-23 13:59:12
축제가 빈곤하고, 특색있는 축제가 없는 이때 허수아비 축제,,,,컨셉이 참 좋아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