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5 17:37 (목)
"학교 급식 조리노동자 정리해고 철회" 논평
"학교 급식 조리노동자 정리해고 철회" 논평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2.01.13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신당 제주도당, "제주도 생긴 이래 최대 규모의 정리해고" 비판

진보신당 제주도당이 제주도교육청의 학교 조리 노동자 394명에 대한 무더기 정리해고 예고와 관련, 정리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진보신당 도당은 13일 논평을 통해 “올해 3월1일자로 1200여명의 학교 급식 조리 노동자 가운데 394명을 무더기로 해고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제주도가 생긴 이래 최대 규모의 정리해고”라고 비판했다.

진보신당은 특히 “제주도가 도교육청 종합감사에서 다른 시도에 비해 조리 종사원이 많이 배치됐다며 대처방안을 마련하도록 시정을 권고했다. 제주도가 나서서 급식식 인력 축소를 주문, 이로 인해 도내 394명의 일자리가 한 순간에 사라지게 됐다”며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 탐방을 다니며 각종 행정 지원을 약속하는 우근민 도정의 이중적인 행보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어 진보신당은 “제주지역 학교 급식실 노동자를 무기계약직으로 전환하면 학생 1인당 월 1660원의 급식 인건비가 상승한다”며 “이 정도 비용 부담을 이유로 좀 더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환경을 외면하고 부족한 인력으로 위태해질 급식환경에 동의할 학부모가 어디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다른 시․도 교육청의 경우 토요일 유급제 전환, 생계비에도 못 미치는 낮은 임금을 보완하기 위해 생계지원 수당 신설 지원, 무기계약직 전환 등 고용안전 대책을 세우고 있다”며 “학교 급식실 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학부모의 몫으로 떠넘기며 급식인력을 30% 이상 감원하겠다는 제주도교육청의 태도는 비난받아 마땅하며, 수년 동안 저임금으로 일한 조리노동자들에 그 처우를 개선하기보다 오히려 ‘정리해고 통보’를 한다는 건 도덕적으로 용인될 수 없는 일”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진보신당은 도교육청에 대해 “수년간 저임금의 열악한 환경에서 학교 급식 업무를 맡아왔던 조리노동자 대한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에 앞장서는 것이 학생들과 학부모들을 위하는 일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눈앞의 손익만 따지는 ‘악덕기업’ 같은 교육청은 각성하고 지금이라도 정리해고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문한다”고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