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7:38 (금)
제주경실련, 한미 FTA 감귤 예외품목 지정 '촉구'
제주경실련, 한미 FTA 감귤 예외품목 지정 '촉구'
  • 진기철 기자
  • 승인 2006.06.2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FTA(자유무역협정) 2차 본 협상을 앞두고  협상 품목에서 감귤이 제외될수 있도록 요구하는 제주도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강경선.한림화)은 27일 성명을 내고 "제주도의 생존권과 지역농업 보호차원에서 한미 FTA 협상에서 오렌지 등 감귤류가 반드시 예외품목으로 지정되야 한다"며 "뿐만 아니라 한미 FTA협상 내용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경실련은 "정부가 지난 2월 세계농업의 최강국인 미국과 FTA 협상을 공식적으로 개시했다는 발표는 제주도민들에게는 청천벽력과 같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며 " 이는 정부가 선진국으로 가는 길이라는 미명하에 한미 FTA 협상을 앞세워 제주감귤 등 농업을 송두리째 말살하려는 의도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제주경실련은 "제주 감귤은 국내 제1의 과수며 제주 전체 농업인의 86%가 재배하는가 하면 농업생산액의 51%를 점유하고 있다"며 "도민의 생계유지와 직결된 생존산업인 감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을 당국은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이어 "감귤은 WTO 출범 이후 오렌지 등 외국산 과일의 수입증가로 시장이 잠식되면서 지난 1997년부터 2003년까지 7년동안 생산비에도 미치지 못하는 마이너스 소득으로 폐농의 위기에 직면하는 등 심각한 상황에 놓여있다"고 덧붙였다.

제주경실련은 "오는 7월 10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한미 FTA 협상에서는 개별품목의 관세철폐 폭과 이행 기간을 포함한 구체적인 양허내용에 대한 논의 등 중요한 결정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며 "그러나 이마저 철저히 비밀에 붙여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경실련은 특히 "정부출연 연구기관들이 한미 FTA가 개시돼도 감귤 피해정도는 미미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며 "이는 정부가 한미 FTA 협상에서 감귤산업 보호의지가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제주경실련은 "한미 FTA 협상시 오렌지 등 감귤류 예외품목 지정과 함께 협상 내용을 모두 공개해야 한다"며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전 도민 감귤수호 서명운동 등 한미 FTA저지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