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10:45 (금)
연휴기간 아프지 않고 즐거운 추석 보내는 방법
연휴기간 아프지 않고 즐거운 추석 보내는 방법
  • 오원식
  • 승인 2012.09.2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안녕하십니까? 오원식 약사입니다. 즐거운 명절 추석을 맞아 가족들과 모여 맛있는 음식도 드시고 즐거운 이야기꽃을 나눌 생각에 마음이 많이 설레이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 기간에 탈이 나서 고생을 한다면 행복한 시간이 고통의 기억으로 변해버리겠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다시 한번 가정구급상비약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가정구급상비약이라는 것이 집에 두기만 해서 도움이 된다면 좋겠지만 우리 집에 어떤 상비약이 있는지, 그 상비약들을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유효기한이 남아있는 지 등을 살피지 않는다면 막상 급할 때 낭패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미리 이런 점을 점검하고 미비한 약은 없는지 확인하여 준비하신다면 명절 연휴기간에 탈이 나서 급하게 약국이나 병원을 찾아다니느라 고생하실 일은 적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가정구급상비약으로 어떤 품목을 챙겨야 할 지 궁금하시죠? 리스트를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집에 있는 가정구급상비약과 비교하시고 필요한 부분은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머리가 아플 때, 열날 때, 몸살 날 때 진통제
2. 일을 하고 나서 팔다리가 쑤시면 꼭 찾게 되는 파스
3. 음식 만드느라 베고 화상 입을 때 바르는 화상 겸용 상처연고
4. 과식으로 탈이 날 경우를 대비한 소화제
5. 배탈이 날 때 필요한 배탈·설사약
6. 환절기 감기에 걸릴 때를 대비한 종합감기약
7.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나 비염환자를 위한 알레르기약
8. 흉터가 생기지 않는 안전한 습윤드레싱
9. 과음으로 인해 속이 쓰리거나 과식으로 속이 불편할 때 먹는 위장약
10. 먼 길을 가야 할 경우 멀미를 대비한 멀미약

물론 이렇게 준비하는 것이 “너무 복잡하다,” 혹은 “불편하다” 하실 분도 있으실 것입니다. 이 경우를 대비해 최후의 보루가 있으니 이는 전화 119번입니다.

119번으로 전화를 하셔서 주변에 비상 당직을 하는 병·의원 또는 약국이 있는지 문의하시면, 가장 인근에 열려있는 병·의원 또는 약국에 대한 안내를 해드릴 것입니다. 사실 위의 내용은 설, 추석 등의 명절 연휴 뿐 아니라 일상적으로 알아두시면 편리한 내용일 것입니다.

가정에 편리한 약국 하나 준비하시는 것, 든든하시겠죠? 물론 상비약을 전부 준비하실 때는 약국에 문의해서 각 약품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기재해 문서로 같이 보관해 두시면 상비약함을 뒤적이지 않고도 얼마든지 내가 필요로 하는 약들을 필요할 때 편하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제가 운영하고 있는 메디칼 약국은 추석 당일 오후 3시~8시, 다음날 오전 10시~오후 2시 당번약국으로서 여러분의 곁에 있습니다. (건강지킴이 메디칼약국 ☎ 726-2200)

풍요롭고 건강한 한가위 보내세요.
 

 

<프로필>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졸업(면역학 전공)
전 대원제약 주식회사 연구원

전 제주도약사회 상임이사
현 대한약사회 홍보위원
약사공론 시사펀치 객원필진(2009년~2012년 현재)
메디칼약국 약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