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태반조기박리'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합니다. 임신 3분기에 간혹 출혈을 보이곤 하는데 그러한 출혈은 임신부의 2-5%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원인은 전치태반과 태반조기박리입니다. 이 중에서 '전치태반'에 대해서는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고, 이번 시간에는 '태반조기박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태반조기박리란 무엇이며 그 빈도는 얼마나 되나요?
태반조기박리란 분만전에 태반이 착상 부위에서 분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태반조기박리의 빈도는 75~200임신당 한 명꼴입니다.
태반조기박리의 위험인자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 고혈압(가장 흔한 원인)
② 조기양막파수
③ 쌍태아임신
④ 외부충격
⑤ 마약
⑥ 자궁근종
태반조기박리의 임상 증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① 질출혈 : 78%에서 발생
② 자궁압통 혹은 허리통증 : 66%에서 발생
③ 태아 가사 : 60%에서 발생
④ 자궁수축 및 고긴장자궁 : 17%에서 발생
⑤ 원인불명의 조산 : 22%에서 발생
⑥ 태아 사망 : 15%에서 발생
태반조기박리의 합병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쇼크 : 쇼크는 출혈양과는 무관하며 thromboplastin이란 물질이 산모 혈액으로 들어가서 혈관내 응고를 야기해서 발생
2. 혈액응고장애 : 태아 사망을 초래하기도 함
3. 산모 신장기능상실 : 출혈이 과다한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되지 못한 경우 발생
4. 자궁근육으로의 혈액침투
태반조기박리에 의한 출혈에서 내부숨겨진출혈(concealed bleeding)이 있을시는 외부출혈양은 극히 적지만 태아를 사망하게 할 수있을 정도의 과량 출혈이 있을 수있으며, 혈액응고장애(consumptive coagulopathy)를 야기할 수있습니다.
태반조기박리의 처치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임신 주수와 산모나 태아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침을 결정하게됩니다.
2. 혈액응고장애(Coagulopathy)가 있을 시: 혈액응고인자가 들어있는 혈장 및 혈소판 수혈
3. 제왕절개를 해야하는 경우
1) 만삭에 발생한 태반조기박리
2) 과다한 출혈이 있는 경우 : 수혈과 함께 제왕절개 시행
3) 태아가사소견이 있는 경우
4. 긴밀한 관찰이 필요한 경우 : 태아가 성숙하지 않았고 출혈이 많지 않고, 태아가사소견이 없을시에는 일단 태아의 상태를 긴밀하게 관찰하면서 최대한 분만을 연장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5. 자궁수축억제는 일반적으로 금기지만 태아 폐성숙이 미미하고 태반박리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자궁수축억제를 적절하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6. 태반조기박리에 의해서 태아가 자궁안에서 사망한 경우 : 태반조기박리가 심한 경우 태아를 살리기 위해서는 즉각적인 제왕절개가 필요하지만 이미 자궁안에서 태아가 사망한 경우는 수혈로도 교정이 안될 만큼 심한 출혈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질식분만이 바람직하며 자궁수축제에 의한 분만시도가 가능합니다.
태반조기박리시의 산모 및 아기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태반조기박리가 발생한 경우 산모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 즉각적인 제왕절개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산모의 경우는 적절한 수액요법 및 수혈이 중요하며 분만까지의 소요시간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즉 즉각적으로 제왕절개를 하는 이유는 오로지 일분일초를 단축시켜서 태아의 생명을 살리기 위함입니다.
이상으로 '태반조기박리'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태반조기박리에 대해서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기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태아안녕검사'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네이버(www.naver.com)에 전국의 임산부들을 위해서 제가 운영하는 '의천사'라는
인터넷카페(http://cafe.naver.com/angeldoctor.cafe)가 있습니다. 언제든지 질문을 올려주시면 제가 성심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필>
제주일고 32회 졸업
연세대 의대 수석입학
연세대 의대 졸업
의학대학원 석박사과정졸업
의학박사
삼성서울병원(삼성의료원)인턴,레지던트수료
삼성서울병원 산부인과 전문의
삼성서울병원 외래부교수
제주엔젤산부인과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