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김태환 지사, '스케이프고트'가 되라"
"김태환 지사, '스케이프고트'가 되라"
  • 장금항 객원필진
  • 승인 2006.08.29 12:49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칼럼] 장금항 상명교회 목사

김태환 지사에게는 장점이 있다. 귀가 얇은 것이다. 정책을 추궁 받아야 하는 오랜 공직생활의 노하우에서 생겼을 것이다.

확고한 정당기반과 지역적 연고가 약한 그로서는 소신보다는 주위 여론에 민감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말했듯이 이것은 장점이다.

주변 여론에 민감하니 파격적인 정책 추진보다는 파급효과가 미미한 소극적인 행정을 추구해 왔고, 그것은 제주시정과 같은 민생위주의 작은 조직에서는 안정감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그 장점이 파격적인(?) 권한을 가진 특별자치도의 수장으로서는 걸림돌이 되는 것 같다.

여론에 민감해 소극적 행정을 추구하는 그의 스타일은 투자촉진과 국제자유도시의 밑그림에는 작아 보이고, 오랜 공무원 생활의 특징대로 중앙정부 자원과 예산을 탓하는 대목에서는 ‘파격적 권한의 특별자치 도지사’가 무색해 보인다.

김 도정이 추진하는 2단계 규제완화는 정부의 허락 없이는 될 일이 아니고, 4 +1이라는 핵심산업전략은 인천과 다른 도시에서도 추진하는 내용이어서 실효성에 의문이 간다. 또한 지역의 현안을 대처하는 모습은 강단 있는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

제주의 중요한 현안마다 여론수렴과 주민투표를 방패로 시급히 개선. 추진되어야 할 과제들이 표류되거나 찬반 갈등 속에 도민 사회의 분열을 낳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화순항 해군기지다.

제주 미래에 도움이 되느냐를 전문가 의견 들어서 판단하면 될 것을 지역의 찬성. 반대 여론을 지금부터 눈치 보느라 주민투표 붙이겠다는 것이다. 주민의사를 묻는 주민투료가 민주적이고 효과적인 방안 같지만 방폐장 선정을 위한 부아. 군산. 울진. 경주의 주민투표에서 보듯이 지역사회의 갈등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최악의 방법이다.

도민 사회의 감정적 분열은 화순항 해군기지의 경제적 효과에 비할 수 없는 제주사회의 손실이다.

주민 투표 붙여 찬성. 반대 결과에 상관없이 막대한 사회적 데미지를 입는 것보다 차라리 김 지사의 소신과 정책적 판단을 통해서 찬성이나 반대 중 하나를 택해서 도정이 비판받는 것이 제주를 위해서 좋은 것이다.

이것은 지도자의 마땅한 책임이다. 희생제물(스케이프고트, scapegoat)은 종교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메시야가 인류의 죄를 짊어져야 구원을 얻는 것처럼 정치적 사안에서 책임은 국정과 도정의 책임자가 져야 사회가 깨지지 않는 것이다.

행정의 책임자를 두어 직접 민주주의로 인한 사회의 파국을 막는 것이 선거를 통한 간접 민주주의 목적이다.

그러나 김 지사는 머리 아픈 이 문제를 도민에게 ‘여론’을 빙자해서 밀어버렸고 그 분란과 사회적 소동의 책임 또한 ‘도민’에게 지워 버렸다.(역대의 도지사 선거로 인한 제주사회의 분열과 특별법 추진과정 중 분란 등 최근 제주사회의 갈등을 보라.

오죽했으면 도민화합추진위까지 만들어 도민화합이 최우선 과제라 하는 것일까. 해군기지 문제를 경제적 파급과 이득의 문제에서 끝나지 않고 진보와 보수의 이념 문제로 귀결되기 때문에 그 논란과 갈등은 이전의 것과는 전혀 다르게 더욱 심각할 것이다.)

정책적 판단과 최소한의 사회적 합의도 못 끌어내는 지사라면 무슨 필요가 있을까. 고대의 신정일치 사회처럼 ‘우림과 둠밈’같은 신물을 두고 제비뽑아 찬반의견을 묻던지, 사안마다 주민투표 하던지 할 일이다.

그러나 그로 인한 혼란과 사회적 비용의 낭비를 막고 개인들이 직접 피 튀기며 싸우는 파국을 막자는 취지로 대통령이든, 도지사든 행정의 책임자를 세우는 것이다.

도지사로 관용차에, 빛나는 자리에 폼 잡고 선거에서 법적 책임은 부하 공무원에 전가시키는 모습 말고, 도정의 책임자로서 현안마다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란다. ‘김 지사 정치 참 쉽게 한다’는 지역의 조소를 민심으로 읽어주기 바란다.

<상명에서 장금항목사>

#외부원고인 '미디어칼럼'은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남 2006-09-06 09:27:51
목사가 깊은 내용들을 잘 알지도 못하는 일들에서
콩나라 팥나라 하는 것은 온당치 못한것입니다.

당신이 영역에서, 방황하는 영혼들에 대한 더 깊은
관심과 성찰이 필요한것 같네요.

제주특별자치도는 장금항 목사님 걱정안해도
제주에 많은 기도하는 자들에 의해
아름다운 도성으로 그 뜻이 성취될것임니다.

정말 목사님은 목회나 열심히 하세요.

미래걱정 2006-09-04 09:06:26
요즘 사회의 변화를 지탄하는 선구자들은 대부분이 꼬집기식 의견을 많이 내는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꼬집었으면 약도 발라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희망찬 미래를 위한 대안도 제시해 주셔야 글 쓴이에게 존경하게 됩니다. 오늘은 미래를 위한 시금석이거든요.

오, 주여! 2006-08-31 02:46:41
뭣도 모르는 이몸 일지언정 이시대가 돌아가는 것을 보면 -

최고지식인이라 자처하며 말께나 한다는 상당수 대학교수들도
사회 병폐적 사안들, 특히 권력소유자의 허울에 대해선 올바른
소리 제대로 뱉음을 못 보았고요

일부 언론도 그 기능을 포기하고 있는 느낌을 받고 있었습니다.

이 시대의 참길을 열어 주는 몫은 아무래도 성직자의 몫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목사님의 예리한 사회적 통찰을 기대합니다.

제주도민 2006-08-29 17:08:46
여기에 하나 하나 꼬집어 열거 할 필요도 없이 도민이면 다 아는 제주의 산적한
현안 문제에 대하여 위원회다 T/F팀이다 이것도 모자라 최근엔 워킹그룹(W/G)이다 하면서 아직까지 제대로 정책구상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것이 없다.

전임 이명박 서울특별시장은 취임 다음날 청계천 복원본부를 출범시켜
자신의 구상을 바로 정책으로 옮겼다.
정책구상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 질수록 "준비안된 도지사"임을
스스로 드러내는 것이며 그 결과는 자명해지게 된다

진짜 2006-08-29 15:45:5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시원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