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1:14 (금)
콘셉트 플랜 2001, 2007
콘셉트 플랜 2001, 2007
  • 이정민
  • 승인 2015.03.1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민의 싱가포르 도시계획 이야기] <8> 싱가포르의 도시계획 역사 ④

1. Concept Plan 1991에 대한 평가

1990년대 후반 아시아권에 불어 닥친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싱가포르는 마이너스 경제성장을 하였다. 이 계획 수립을 당시 경제 변동은 극심하였다. 아시아 국제금융위기가 발생한 1997년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10 퍼센트에 달했지만, 1998년부터 2004년까지 플러스와 마이너스 성장을 반복하였다.

그림 1.  싱가포르 국내총생산 성장률(1996-2004). 자료: http://www.tradingeconmics.com

종전 컨셉트 플랜은 우월성을 가진 열대도시 싱가포르 만들기로 계획의 비전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비전의 일부는 실현되었고, 일부는 진행 중에 있다. 먼저 다양한 주택유형이 공급되었다. 고급주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해안변인 Tanjong Rhu와 싱가포르 강변에 고급 아파트인 콘도미니엄 단지가 건설되었고, 실험적인 Punngol 21 뉴타운은 조성 중이다. 특히 Tanjong Rhu에 있는 고급아파트 단지는 한국 기업이 건설한 것들이 많다. 
주민의 여가공간 확보를 위해 Changi Beach, Choa Chu Kang 공원이 개장했고, 서부해변공원과 동부해변공원과 같이 오래 된 공원들의 시설을 개선하였다. 공원들은 모두 보행자도로, 자전거전용도로로 연결되었다. 
지난 계획에서 강조되었던 지역거점센터의 경우 Tampines Jurong East, Woodlands는 개발 중이지만, 상업업무 기능은 세 곳의 지역거점만 조성하더라도 충분히 공급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Seletar는 개발에 착수하지 않았다.
정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주롱 섬 군도를 매립사업을 통해 하나의 섬으로 만들었다. 주롱 섬은 향후 정유산업에 대한 싱가포르의 입지를 강화시킬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MRT 노선은 확장되었고, Bukit Panjang LRT 노선은 완공되었다. MRT와 LRT 노선의 확충으로 도시의 모든 구간에 대한 연계성과 통근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콘셉트 플랜 1971에서 제시되었던 산업기술 코리더 계획은 콘셉트 플랜 1991에서 2개로 확대되었는데, 국제비즈니스파크와 창이 비즈니스 파크가 개발되고 있어 두 번째 코리더 계획 또한 조만간 완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Rochor가와 Waterloo가에서의 활발한 예술 문화활동을 위해 문화예술의 공간으로 개발되었다. 마리나 센터 계획지구의 강변에 있는 에스플러네이드 건설 중이기 때문에 완공되면 싱가포르 문화예술 경관에 다양성을 높이고 풍요로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2. Concept Plan 2001의 비전 및 목표

콘셉트 플랜 2001은 “21세기 번영하는 세계도시 싱가포르: 역동적인 도시, 정체성이 살아 있는 특색 있는 도시, 활력이 넘치는 즐거운 도시”를 비전으로 설정했다.
이 계획은 종전의 계획과는 달리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쳤다. 다양한 이해집단의 대표를 초대하여 콘셉트 플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2000년 8월부터 2001년 5월까지 여러 차례 토론회를 진행하였다. 이 뿐만이 아니다. 초안이 마련된 다음에는 일반 주민들을 위해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초안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인터넷으로 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2001년에 최종 계획안이 결정되었다. 이러한 공론화 과정을 통해 새롭게 강조된 부분이 바로 싱가포르의 정체성 부분이다. 지난 계획에서 문화예술을 강조했다면 이 계획에서는 정체성이 강조된 것이다. 그래서 비전에도 정체성이 살아 있는 도시가 포함된 것이다. 
이 계획이 수립될 당시 이미 싱가포르 인구는 400만 명을 넘어섰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컨셉트 플랜에서 설정한 인구 지표 400만 명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 이 계획에서는 인구 550만 명을 수용하는 것으로 목표인구를 설정하고 있다. 계획 수립당시 싱가포르의 국토 면적은 660 제곱킬로미터에 불과하였다.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를 수용하고, 이들이 일하고, 여가를 즐기기 위한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매립이 불가피하였지만, 매립은 인근 국가 해안선과의 거리가 짧아 더 과도한 매립은 불가능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계획에서 채택한 방법은 현재 토지이용 효율이 낮은 부분을 고밀도로 재개발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그림 2. Concept Plan 2001. 자료: http://www.ura.gov.sg

이 계획은 번영하는 세계도시 싱가포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①친근한 장소에서의 신규주택의 공급, ②고층의 도시 주거, ③다양한 여가선택의 기회 제공, ④비즈니스에 대한 폭넓은 유연성 제공, ⑤국제비즈니스 센터로서의 위상 강화, ⑥철도네트워크의 확충, ⑦정체성의 강조라는 세부 정책 목표를 설정하였다.

3. 계획의 주요 내용

3.1. 주택정책의 변화
 

이 계획에서 추구하는 주택정책의 목표는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다. 어느 곳에 살더라도 다양한 주택유형을 선택하여 편리하게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50만 명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180만 세대의 주택이 필요한데, 2000년 현재 100만 세대의 주택재고가 있음을 감안할 때, 신규로 80만 세대의 신규 주택 건설이 필요했다. 
먼저 새롭게 건설되는 주택은 싱가포르 국민들이 친숙한 장소에 건설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기존 주거지역인 Bukit, Merah, Bedok, Ang Mo Kio, Toa Payoh 등과 같은 지역에 더 많은 신규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이는 싱가포르 국민은 그들의 부모가 거주하는 주택과 가까운 친근한 지역에 거주할 수 있으며, 시장, MRT(Mass Rapid Transit), 유치원 등과 같은 이미 조성된 쾌적성(amenities) 관련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뿐만 아니라, 친근한 장소에 신규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공동체 유대감을 공고히 하고 있다. 
기존 중심지역(Central Area)의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2000년 현재 30,000가구가 거주하고 있는데, 지금보다 4배의 인구가 이 지역에 거주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이를 위하여 마리나 사우스 지역과 뉴다운타운 지역에 9만 세대의 주택건설을 계획하였다. 이 지역에 건설될 주택은 대부분 센트럴 파크 스타일의 고급 콘도미니엄으로 건설될 것이다. 이 지역의 주택은 뷰가 있는 고급 주택으로서 중심지역의 새로운 주택유형이 되도록 하였다. 
물론 기존 주거지역이 아닌 새로운 뉴타운에 거주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Simpang과 같은 뉴타운을 하나 혹은 두 개 정도 건설할 계획이다.

둘째, 새롭게 성장하고 있는 Tuas와 Jurong 지역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을 위해 Jurong 호수 인근에 새롭고 주거환경이 좋은 주거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지역에 주거단지를 건설함으로써 직주근접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Jurong 호수를 새로운 여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림 3.  Pinnacle@Duxton HDB 아파트. 싱가포르 최초로 HDB가 지은 50층 이상 아파트. 2002년 건축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설계업체를 선정했고, 2009년 12월에 준공하여 1,849세대가 거주중이다.  자료: http://www.designdb.com

셋째,  HDB가 공급하는 아파트도 항공고도의 제한을 받지 않는 지역에서는 30층 이상으로 건설하여 뷰(view)가 있는 혁신적인 주거공간을 만들어가 갈 것이다. 2000년 현재 20층 이상에 거주하는 국민이 35,000명에 불과한데 이를 대폭 늘리도록 할 것이다. 
넷째, 고밀도로 주거단지를 개발하여 쇼핑시설, 학교, 공원, 버스 및 MRT 역 등이 모두 보행권내에 입지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인구가 500만 명이 되더라도, 저밀, 중밀, 고밀 주택의 현재 비율을 비슷하게 유지하면서 국민들이 다양한 주거환경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그림 4. 중앙저수지 여가시설 조성 구상도. 자료:http://www.ura.gov.sg

3.2. 여가공간의 확충
 

이 계획에서 여가시설에 대한 목표로 "싱가포르는 즐겁고, 흥미로운 도시가 될 수 잇도록 모든 국민들에게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먼저, 녹지공간의 경우에는, 목표연도 인구 550만 명에 맞는 여가공간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2000년 계획 수립당시보다 2배에 달하는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향후 조성되는 공원은 어드벤처 파크와 같은 테마공원 형태로 조성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동안 개방하지 않았던 중앙저수지 주변의 많은 지역을 개방할 예정이다. 자전거 도로, 하이킹 코스, 나무 위를 걷는 스카이 워크 브릿지, 중앙저수지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조망점이 설치될 예정이다. 중앙저수지 주변을 가족 단위 소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림 5. 중앙저수지에 있는 스카이 브릿지 이용 모습. 자료: http://www.yoursingapore.com

기존 계획에서 뉴타운 건설 예정지로 거론되었던  Lim Chu Kang 지역은 친숙한 주거단지 건설이라는 방침과 부합하지 않았고, Ubin 섬은 자연 그대로의 풍광을 살리기 위해 보전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스포츠와 관련해서는 수영장, 배드민턴 코트, 퍼블릭 골프장, 마리나 등과 같은 다양한 운동시설을 공급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예술 부문의 경우에는 이전 계획에서 제안된 Rochor Road와 Waterloo Street의 예술특구 기능을 강화하였으며, Nanyang 예술 아카데미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계획부터 예술에 대한 정책은 국가주도형 하향식 접근에서 주민 중심의 상향식 접근방법으로 전환되었다. 주거지역과 근린주구 센터에 드라마, 예술, 공연장, 예술 공방과 같은 소규모 예술공간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계획이 수립되었다.

그림 6. 워털루 스트리트 인근 예술관련 시설. 자료: URA(2001). The Concept Plan 2001 
 

3.3. 산업 및 비즈니스 전략

토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단위 면적별로 부가가치가 높은 전기, 제약, 바이오 메디컬 사이언스, 엔지니어링과 같은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정유산업과 같은 화학산업은 토지를 많이 필요하지만 국내총생산에 기여하는 부분을 감안하여 신규 화학산업을 위한 부지 또한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이러한 계획은 종전 계획과 큰 차이가 없다.

중심지역은 국제비즈니스센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최대한 집적의 경제효과가 휘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것이다. 도시의 모든 곳에서 중심지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종합적인 철도 네트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 중심지역내에 입주하는 국제비즈니스센터 관련 기업은 모두 MRT 역에서 도보로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이다.

이 계획에서는 비즈니스에 고도의 유연성을 부여하고 있다. 각기 다른 항목의 용도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계획변경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 고도의 비즈니스 유연성을 위해 기존 6개의 용도분류를 환경오염 정도에 따라 비오염 산업(B1), 오염산업(B2)으로만 구분한다. 예를 들어 비오염 경공업을 영위하던 제조업자가 별다른 계획변경 허가절차를 거치지지 않고도 비오염 일반공업으로 업종을 전환하도록 했다.

1995년 처음 도입된 화이트 존을 뉴 화이트존으로 변경하였다. 기존 화이트 존이 주거・판매・사무실・호텔 등이 복합된 건물이었다면, 뉴 화이트 존은 여기에 비오염 산업, 교육시설, 여가공간까지 포함되어, 한 곳에서 “근무-생산-주거-교육-판매-위락 및 여가”가 가능해졌다.

그리고 MRT역 인근 산업시설인 경우에는 토지를 최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토지이용집적화 프로그램을 통해 고밀로 재개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두었고, 이에 대한 지원책도 제시되었다.

지난 계획에서는 교통분야를 하나의 전략 파트로 설정했지만, 이 계획에서는 그 비중이 축소되었다. 종전 계획은 신규 고속도로 건설에 대해 강조했지만, 이 계획에서는 철도 노선 확충에 비중을 두고 있다. 이 계획에 따라 철도가 완공되면 철도 연장이 500km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였다.

3.4. 정체성의 강화

도시의 정체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체성은 시민이 국가에 대한 귀속감을 늘리는 역할을 한다. 이는 이번 계획에서 의견수렴과정에서 제안된 것을 수용한 결과였다.

이 싱가포르의 정체성을 결정한다고 생각했다. 오래된 건축유산은 정체성 형성에 중요한 요인이 되어 5,600 동의 건축물이 보존되고 있으며, 더 많은 건축물을 보전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신도시를 조성함에 있어서도 기존 마을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특징들은 모두 랜드마크의 형태로 보전하도록 지침을 만들 것을 제안하였다. 뉴타운의 경우도 규모를 작게 하고, 콤팩트하게 개발함으로써 주민들의 친밀성, 소유감, 정체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개발규제계획을 수립할 때, 정체성 지도(identity map)를 작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4. Concept Plan 2001의 재정비

2006년 싱가포르의 인구가 450만 명으로 증가하면서 기존 콘셉트 플랜 2001의 목표인구와 계획내용의 수정이 불가피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제시된 계획이 바로 "Planing for Growth, Investing in Our Future"라는 보고서로 발표되었다. 이 계획은 "살고, 일하고, 그리고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위대한 도시 싱가포르를 만드는 것"으로 설정했다.

재정비계획에서의 목표인구는 650만 명으로 재조정되었고, 이에 맞추어 이전에 계획되었던 전략들이 수정되었다. 먼저 산업정책의 변동사항을 보면 지난 15년 동안 매년 12퍼센트의 성장을 보인 항공산업을 수용하기 위한 용지를 Seletar 공항 인근에 마련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관광객 1700만 명을 수용하기 위하여 대규모 관광개발 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호텔을 추가적으로 건립하는 것이 제안되었다. 이 계획을 토대로 마리나 베이 샌즈와 리조트월드센토사와 같은 복합리조트가 추진될 수 있었다.

세계적인 무역과 항만, 항공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항하기 위해 기존 항만과 공항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계획하여 2014년 현재도 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있다.

목표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늘어나는 인구가 편리하게 살 수 있는 주거공간을 마련하고, 특히 고령화가 급격히 진전됨에 따라 노인들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이 마련하도록 계획하였다. 특히 HDB 아파트에 대한 품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새롭게 건설되는 아파는 공원속의 아파트 형태로 하여 전원도시 싱가포르의 비전을 달성토록 해나갈 것이다. 또한 HDB에 아파트에 대한 소유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 공동체 의식 또한 높여나갈 것이다.

싱가포르 중심지역의 도로는 새로운 스트리트 퍼니쳐. 야간조명을 설치하여 공공공간 및 보행도로로서의 기능을 보다 강화할 것이다. 보전지구로 지정된 지역들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마리나 사우스 지역을 새로운 공원으로 조성하고 이를 기존 공원과 연계해 나갈 것이다. 장기적으로 목표연도까지 공원 연결 도로(보행자도로, 자전거도로)를 400킬로미터 조성할 예정이다. 수변공간을 활기차고, 아름답고, 깨끗한 수변 프로그램(Active, Beautiful, and Clean Water Program)을 실행하여 기존의 하천이나 강변을 정비하여 수변공간에서의 더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을 보전하여 싱가포르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전체적으로 6500여개의 역사적인 건축물을 보전할 예정이다.

5. 마치면서

이 계획이 전 계획과 다른 점은 먼저, 싱가포르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 경제활동에 대한 유연성을 강조하였다. 뉴 화이트 존(New White Zone)과 같은 새로운 용도지역이 생겨났고, 산업활동 관련 6개의 용도를 2개의 용도로 단순화함으로써, 용도변경에 따른 인허가 절차를 생략했다.

두 번째 특징은 이전 계획이 하향식 접근(Top-Down Approach)을 했다면, 이 계획에서는 문화예술활동과 관련해서 일부는 상향식 접근(Bottom-Up Approach) 방식을 채택하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전계획과는 달리 계획수립과정에서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러한 계획행태는 콘셉트 플랜 2001 재정비 계획과 콘셉트 플랜 2011에서도 그대로 이어졌다.

 

<프로필>
1989.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입학
2002. 홍익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과(공학박사)
1995. 국토연구원 연구원
2003.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원
2004∼2006. 2011. 제주대학교 시간강사
2006∼2014.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책자문위원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