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9:41 (금)
관덕정 광장과 서문 복원을 빨리 하려는 이유는 뭘까
관덕정 광장과 서문 복원을 빨리 하려는 이유는 뭘까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6.06.13 11: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제주시 원도심 일대 복원에 목마른 제주도
제주도가 원도심 핵심으로 관덕정 광장을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너무 '빨리'만 강조하는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도시는 살아 있다. 사람이 사는 개인공간이 있고, 사람과 사람사이의 공유 공간이 있다. 이런 공간들 사이를 오가는 이동수단도 있다. 이쯤에서 도시는 누구를 위한 곳인가라는 우문을 던져본다. 과거에 있던 이들을 위한 곳일까, 현재를 살고 있는 이들을 위한 곳일까. 아니면 미래 세대를 위한 곳일까.

위 질문에 대한 답은 확실하다. 우선은 현재를 위하고, 미래세대를 위해 남겨줘야 하는 공간이 돼야 한다. 따라서 과거에만 너무 연연하면 안된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제주시 원도심은 ‘도시재생’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 특별법도 있기에 도지재생의 이른바 ‘필’을 받는 곳이다.

예전 도시재생은 ‘파괴’ 일변도였다. 있는 걸 모두 없애는 게 ‘재생’이라는 탈을 쓰고 개발행위를 벌여왔다. 이제는 그렇지 않다. 파괴가 아니라 거주의 개념이다. 거주도 그냥 사람이 사는 곳이 아닌, 사람들이 다시 들어와서 살 수 있도록 만드는 공간 개념이다.

그런데 제주시 원도심의 도시재생은 너무 과거지향적이라는 느낌이다. 현재를 살고, 미래를 살아야할 이들의 공간이 되질 못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13일 내놓은 보도자료를 보면 현재 제주도정이 바라보는 원도심 도시재생의 틀을 읽게 된다.

제주도는 이날 자료에서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의 핵심을 ‘관덕정과 서문 광장 복원’이라고 했다. 보도자료는 하루 전인 12일 원희룡 지사가 제주시 원도심 도시구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지역주민과 전문가 등을 만나면서 진행된 답사와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역사는 매우 중요하다. 잃어버린 역사를 복원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 기자는 역사를 전공한 사학도다. 역사를 좋아하고, <미디어제주>의 기획기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의 비중도 높은 편이다. 그런데 사학도이면서도 과거의 역사에만 치우치지 않는다. 우리가 사는 삶 자체가 역사라고 인식을 하고 있다. 과거·현재의 역사가 모두 중요하다는 뜻이다.

역사와 문화는 중요하다. 없던 것을 만들어 낼 수도 있고, 있는 것을 없앨 수도 있다. 관덕정도 중요하고, 서문도 중요하긴 하다. 핵심은 빨리 후다닥 해치우려고 해서는 안된다. 역사는 고증이 필요하고, 과거를 끄집어내려면 현재의 도심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도 따져야 한다. 수십년이 걸릴 수도 있고, 100년 이상의 시간을 들일 수도 있다. 유럽의 역사 복원은 매우 천천히 시행된다. 뭔가 빨리 해치우는 우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을 유럽이 하고 있다.

관덕정 광장 복원. 제주도는 ‘빠른 시일’을 강조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도 13일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관덕정은 기본 논의가 된지 1년반이다. 그림이 다 그려진 뒤에 하려면 어느 세월에 하느냐”며 빨리 추진 의지를 드러냈다.

도시는 사람과 사람의 이야기들이 담긴 곳이다. 수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사라지기도 한다. 복원을 하겠다면서 ‘빨리’만 내세우면 될 것도 되지 않는다. 혹시 빨리 처리하면 도움이 되는 누군가가 있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거듭 말하지만 ‘빨리’는 중요하지 않다. ‘제대로’가 중요하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좋은 지적~~ 2016-06-13 15:35:43
좋은 지적입니다~~ 복원은 빨리보다는 제대롭게 해야하는 게 맞아요~~
누구를 위해서가 아니라 미래의 제주를 위해 올바르게 복원하는 게 당연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