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교통혼잡비용이 계산기 한 번 두드려 ‘뚝딱’
교통혼잡비용이 계산기 한 번 두드려 ‘뚝딱’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0.20 16:0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窓] “제주 교통난 심각성에 비해 교통 전문가 부족”
연삼로 보건소사거리 부근. 퇴근시간마다 교통체증이 심한 지역 중 하나다. ⓒ미디어제주

지난달 21일 시민복지타운 내 공공임대주택 건립안이 국토부의 행복주택 공모에 선정됐다. 이곳은 퇴근시간 통행 차량의 평균 속도가 10km 이내로 교통 정체가 심한 지역 중 하나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내놓은 계획안에는 뚜렷한 교통대책이 제시되지 않아 이 문제를 지적하기 위해 제주 교통 현황 자료를 수집했다.

고맙게도 ‘2015년 기준 제주 교통혼잡비용’ 관련 기사가 다수 검색됐다. 지난 6월 한국은행 제주본부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주최한 ‘지역경제세미나’에서 발표된 내용이었다.

당시 세미나 발표를 맡았던 제주대학교 교수의 자료에 따르면 “2012년 대비 1.48배 자동차 증가를 단순계산하면 2015년도 교통혼잡비용은 4370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쉽게 말해 2012년에서 2015년까지 제주 내 자동차대수가 1.48배 증가했으니 교통혼잡비용도 1.48배 증가했을 것이라고 추정한 것이다.

이 방법에 따라 연삼로 통행 차량대수만 확인하면 이 구간의 교통혼잡비용도 쉽게 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교통혼잡비용은 단순 곱셈으로 구할 수 있는 수치가 아니었다.

제주발전연구원 손상훈 박사는 “차량대수가 2배 증가했다고 해서 혼잡비용도 2배로 증가한다고 단순계산하는 건 말이 안 된다”며 “교통혼잡비용은 수개월에 걸친 작업을 거쳐야 도출할 수 있는 상당히 구체화되고 고도화된 수치”라고 덧붙였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교통혼잡비용을 구성하는 요소는 차량운행비용과 시간가치비용으로, 운행비용은 인건비, 감가상각비, 연료비, 보험료 등으로 구성되며, 시간가치비용은 교통수단별 및 목적별로 시간가치를 적용해야 한다. 언뜻 보기만 해도 곱셈 한 번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값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언론사 10여 곳에서 세미나 발표 자료를 바탕으로 기사를 보도했다. 한 매체에선 심지어 “2015년 교통혼잡비용이 2011년에 비해 1.7배로 뛰었다”고 보도했다. 엄밀히 말하자면 차량이 1.7배 증가한 것뿐이다.

'2015년 제주 교통혼잡비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검증을 거치지 않은 발표 자료 수치가 제주 교통 상황을 대표하는 공식 수치로 둔갑한 것이다.

너무 쉽게 계산해버린 연구자나 너무 쉽게 보도해버린 언론에게만 이 해프닝의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 황당한 수치의 근원은 도내 교통 전문가 부재다. 교통 전문 인력 확충 및 연구 부문 투자는 제주특별자치도의 관심 사항 밖이란 점이 드러난다.

손상훈 박사는 “교통 전문가가 한 명이라도 그 자료를 봤다면 그 이야기가 공식 석상에서 공개되는 일이 없었을 것”이라며 “제주엔 교통을 제대로 연구할 수 있는 인력이 매우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교통난은 제주 최대 현안 중 하나다. 일각에선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15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하지만 수천억 원을 투입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기초조사나 연구 없이는 교통 문제는 근본적으로 개선될 수 없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대책인가? 2016-10-21 10:26:43
교통지옥이 돼 버린지 오래전인데~~
생겨나는 건 호텔들인데 객실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주차면적의
허가로 호텔 인근 주민들 주차할 곳 없어지고 있어요.
호텔 앞 인도에 렌터카 주차는 기본이죠 ㅠㅠ

무대책인가? 2016-10-21 10:24:38
교통지옥이 돼 버린지 오래전인데~~
생겨나는 건 호텔들인데 객실수에 비해 턱어뵤는 주차면적 허가로 호텔 인근 주민들 주차할 곳 없어지고 있어요.
호텔앞 인도에 렌터카 주차는 기본이죠 ㅠㅠ

붕붕 2016-10-20 19:33:40
교통 문제는 제주도 주요 현안 중 하나인데도 교통 전문가가 없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네요. 교통 분야에서 제대로 된 기초조사가 시급히 이뤄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