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9 15:24 (금)
'비바(VIVA) 제주' 처럼
'비바(VIVA) 제주' 처럼
  • 김영호
  • 승인 2007.02.1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 용어중에 비바체란 말이 쓰이는데, 생기있게 연주하라고 지시어다. 영어사전에서 비바(viva)는 ‘탄성’ 혹은 ‘만세’라는 뜻이다.

제주자치도에서는  올해 제주관광의 슬로건으로 “비바제주”를 내세웠다. 즐겁고 신나는 제주로 관광객을 맞이하자는 뜻으로서, 이를 위해 제주관광을 확 바꾸자는 의미이다.

올해 내외 관광객 총량증대를 위해 수립한 “비바 제주” 10대 전략 72개 세부추진 시책의 주요내용을 보면, 그동안 제주관광의 문제점으로 제시되었던 부조리와 불합리, 불친절 등 삼불(不)과 먹거리, 살거리, 갈곳 없다는 삼무(無)를 제거를 통해 관광의 기초체력을 강화해 나가는 즉, 관광의 수용태세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도민사회가 “관광산업”이 제주경제의 큰 버팀목이라는 인식과 더불어 제주관광이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같이 인식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사실 관광은 어느 한곳이 잘한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다.

교통과 도로, 보건과 안전, 환경과 개발 등 전 부문의 노력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행정과 업계는 물론 도민사회 모두가 관광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실천행동이 뒤따라야만 한다.

세계 어느곳을 보더라도 유명한 관광지는 그 지역만의 독특함과 이미지로 관광객을 끌어 들인다. 우리에 있어서 관광의 삼불과 삼무의 제거는 결국, 우리의 옛 공동체 회복과 더불어 우리만의 독특한 문화와 정체성을 되살려 제주의 이미지를 개선하겠다는 의미이다.

내년의 북경올림픽, 2010년의 상해 엑스포 등은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 들일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노력만큼이나 겸손한 자세로 그들을 맞이하고 좋은 이미지가 심어질 수 있도록 환대해야 한다.

오케스트라가 생기있게 멋진 음악을 연주하듯이, 제주를 신나고 즐거운 곳으로 변신시켜, 관광객에게 “구경 한번 와 보세요” 라고 자신있게 큰소리 한번 쳐보자. 오케스트라처럼 행정이든 도민사회 든 각 분야에서 ‘비바제주’ 만들기를 위한 공동의 노력과 조화가 이루어진다면 가능한 일이 아니겠는가?

제주에 있어서 관광은 네가 할일 내가 할일 구분이 없다. 우리만이 존재한다. 우리가 해야할 일이다. 진정한 특별자치도 원년이다. 올해 제주관광이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다같이 힘써 보자.
‘비바제주’를 크게 외쳐본다. 비바제주~!

<김영호 제주특별자치도 관광정책과 >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