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뉴제주 운동 키워드는 새로운 경쟁력
뉴제주 운동 키워드는 새로운 경쟁력
  • 강태희
  • 승인 2007.04.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강태희 특별자치도한라산연구소장
국가와 국가, 시, 도 지방자치단체 사이에 치열한 경쟁은 계속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성장 발전을 추구해 나가기 위해 불가피한 경쟁이다.

뉴제주 운동은 새로운 발상(변화+혁신)으로 1%의 작은 실천에서 시작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 미래를 이끌어 갈 키워드는 새로운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각계각층에서 1%의 새로운 실천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자. 각자 마음으로 실천하기란 그리 쉽지 않기 때문에 이루어지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그럼 무엇 때문일까. 실천 의지가 부족해서 일까. 아니면 마음에 준비가 되지 않아 선택과 실천 과정에서 주저하고 있기 때문일까.

일상생활에서 지혜로운 1%를 실천하지 못하여 희망을 잃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나, 주변에서 터무니없는 주장과 욕구에 너무 집착하여 개인갈등 사회갈등으로 비화되어 심지어는 앙심을 품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그릇된 폐습과 고정관념, 사치스러운 부분을 떨쳐버리고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쟁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야 말로 우리들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는 건전한 새바람 뉴제주 운동이 아닌가 싶다.

즉 각자 나름대로 뭔가를 위하여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정성을 다해 실천해 나가는 미덕이 뉴제주 운동으로 승화되는 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사회분위기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지만 잘못된 악습을 버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1%를 새롭게 실천하는 운동으로 각계각층에서 실행해 나간다면 건전한 지역사회,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사회로 이어져 갈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우리들 주변에서 바람직한 일들을 찾아 새로운 다짐으로 실천에 옮겨보자.

남을 위해 선정을 베푸는 것은 자신을 위하는 일이고, 베풀고 나면 몇 배 이상의 흐뭇함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될 때 새로운 희망과 화합된 분위기로 밝은 사회가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개인과 이웃, 지역사회가 건전하게 형성되길 다함께 소망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급속한 환경변화와 정보화시대로 접어들면서 인간관계는 더욱 악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염려가 되기도 한다. 상호 공존하는 사회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참신한 리더와 사회 지도층의 역할도 중요하다. 각자 나름대로 지혜로운 1%의 작은 실천으로 행복한 가정, 건전한 사회, 도민의 삶의 질과 복지향상을 위한 뉴제주 운동 제주특별자치도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키워나갑시다.

<강태희 특별자치도한라산연구소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