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잔인한 4월, 그리고 희망의 5월'
'잔인한 4월, 그리고 희망의 5월'
  • 김창윤 시민기자
  • 승인 2007.04.29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창윤 제주시농업기술센터, '희망의 5월을 출발하자'
"새 봄이 오면, 겨우내 긴 잠에서 깨어난 만물은 활발하게 활동하지만, 오직 현대 인간들의 문명은 황폐화하여, 4월의 새 봄이 오더라도 결코 새로운 생명을 피워 낼 수 없는 희망 없는 황무지와 같다"라고 비유하면서 T. S 엘리엇이란 시인은 "황무지”란 시에서 4월을 가장 잔인한 달이라고 표현하였다.

그래서인지 최소한 올해 4월은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그 어느 해보다도 잔인한 달이었던 것 같다.

4월2일 지지부진하던 한미FTA가 1년 2개월의 협상기간동안 갖은 우여곡절 끝에 결국 타결로 완결 지어져 앞으로 협정문 작성, 협정체결, 국회비준을 마치고 관계법 개정과 상호 교환한 후 상대국에게 통지하고 30일이 경과 되면 정식 발효하는 절차를 남기고 있어 우리 농업을 지키기 위하여 전국의 농민과 농업관계자들이 생명농업을 지키기 위해 4월만이 아니라 앞으로 계속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도내 무장대와 토벌대 간에 벌어진 사건으로 아무 이유도 없이 수많은 주민들이 희생된 4.3 사건도 4월에 일어나 이날이 다가오면 도민의 마음을 다시 한번 저미게 만든다.

또한 지난 4.16일 아침, 모두가 분주한 월요일 아침 출근길에 너무나 뜻밖에도 미국 버지니아 공대 총격사건의 범인이 짧은 시간에 너무나 많은 사상자를 만들고 결국 본인은 스스로 죽음의 길을 선택하여 세계를 경악케 하였고, 그렇게 살아서 집에 오기를 희망하였던 양지승양이 끝내 주검으로 돌아와 우리를 슬프게 하였다.

그러나 엘리엇은 잔인한 달 4월을 노래한 자신의 시에서“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워내고 봄비가 잠든 뿌리를 뒤 흔든다”라고 표현하였다. 필자는 비록 황무지 이지만 대지는 새로운 생명력을 키워내는 모태라고 생각한다.

극도의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면 새로운 싹을 피워내고 주변을 라일락 향기 가득한 희망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변화를 맛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5월의 문이 열린다. 5월은 가정의 달로 어린이날, 어버이날, 성년의 날, 스승의 날이 있다. 희망과 새로운 생기가 용솟음치는 달이다. 지난 4월의 잔인한 기억들은 모두 묻어버리고 희망과 화합의 새로운 상생을 위하여 힘차게 5월을 출발하자.

<김창윤 / 제주농업기술센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