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다양한 건강정보 직접 체험해 보세요!
다양한 건강정보 직접 체험해 보세요!
  • 김형건
  • 승인 2007.07.0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김형건 국민건강보험공단 제주지사 차장
최근 웰빙 열풍과 함께 많은 국민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정작 신뢰성 있는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곳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일부 웹사이트에서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곳이 있으나 이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대부분으로 오히려 무분별한 건강정보 제공으로 인한 의료소비자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 검증된 건강정보를 제공받으려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믿을 수 있고 다양한 건강정보의 확인 및 개인별 맞춤형 건강정보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건강정보전문포털사이트(http://hi.nhic.or.kr) ‘건강iN' 을 자체 개발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에 제공되는 건강정보는 전문가의 검증을 거친 다양한 분야의 건강정보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이용하는데 필요한 의료기관 이용정보와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건강자료를 활용하여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한 차별화된 건강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민의 알권리가 한층 더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강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많은 국민들이 나의 건강나이에 대하여도 관심이 많은데 이러한 개인의 건강나이를 개선할 수 있는 맞춤형 건강정보를 대폭 강화한 “건강나이 알아보기” 서비스도 ‘건강iN’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건강나이 알아보기 서비스는 기존에 제공하던 건강나이 측정 알고리즘은 동일하나 국민영양조사 등 최근 통계자료와 연구자료 등을 반영하여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개인의 건강위험요인을 조절할 수 있는 40종의 맞춤형 생활습관 개선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서 인터넷 상에서 검증되지 않고 무분별하게 제공되던 많은 건강정보로부터 국민들을 보호하고 다양한 개인별 맞춤형 건강정보를 직접 체험하여 이를 토대로 잘못된 생활 습관을 스스로 개선하는 효과와 함께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공단에서는 ‘건강iN'을 통해 상기 서비스 외에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와 근로자 직업군별 건강나이 알아보기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하여 국민들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 할 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의료소비자 중심의 건강정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국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건강iN 이용방법은 인터넷 주소창에 http://hi.nhic.or.kr을 직접 입력하거나 각종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건강iN 또는 건강인’을 입력 후 조회하면 방문할 수 있다.

                                      <김형건 국민건강보험공단 제주지사 차장>
#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