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4차원 균형벨트 체조 강습회를 마치고
4차원 균형벨트 체조 강습회를 마치고
  • 고명희
  • 승인 2007.09.0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고명희/생활체육협의회 어르신생활체육 지도자
우리가 흔히 쓰는 사자성어 중에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단어가 있다. ‘옛것을 연구하여 거기서 새로운 지식이나 도리를 찾아내는 일’이라는 뜻이다.

제주특별자치도생활체육협의회에서는 ‘장수의 섬’에 걸맞게 어르신들의 건강의 길잡이로 건강 증진과 더불어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유도하고 어르신들에게 적합한 새로운 생활체육 보급과 참가자들 간의 화합과 정보교류의 장의 일환으로 지난 8월 20일부터 24일까지 제주교육대학교 미래 창조관 체조실에서 2007어르신 신 종목 보급으로 4차원 균형벨트 체조 강습회를 개최했다.

더운 여름이라 혹시나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그 걱정도 잠시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약80명에 이르는 어르신들과 지도자간의 혼연일체가 되어 강습회 마지막 날까지 뜨거운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모두가 열심히 강습회에 참여했다.

4차원균형벨트체조는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즐길 수 있는 종목으로써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볍게 운동 할 수 있는 생활체육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반복적인 신체활동으로 어르신들에게 일어나는 불균형한 어깨 결림, 허리요통, 수근증후군, 무릎관절 통증을 균형 있게 재활하고 예방하는데 아주 탁월하며 특히, 노화지연과 중풍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아이들 성장발육(키성장) 발달에도 운동효과가 탁월하다.

넓은 장소가 아닌 좁은 공간에서 어떤 자세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편리성과 중량이 없이도 장력을 이용하여 근육과 관절에 힘을 부드럽고 탄력 있게 만든 것이 벨트운동의 또 다른 장점이다. 벨트체조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활 마사지 운동법도 같이 진행되어 강습회 내내 웃음이 떠날 줄 몰랐다.

하나라도 놓칠세라 어르신들의 진진한 모습에서는 배움에는 때가 있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였으며 우리 지도자들의 마음가짐도 한번 더 가다듬게 되었다.

강습회에 참석하신 어르신들이 평생교육의 산 증인들이시며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아름다웠다. 지도자들도 강습회 참여에만 그칠 것이 아니라 지도자들의 실력과 접목하여 새로운 생활체육 종목을 탄생시켜 더 많은 도민들의 같이할 수 있도록 신종목 보급에 앞장 서 주기를 바라며 제주특별자치도생활체육협의회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생활체육 종목을 접할 수 있도록 늘 가까운 곳에서 제주도민의 건강지킴이가 되도록 생활체육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더운 날씨에도 강습회에 참석하여 주신 어르신들과 지도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입추가 지나고 더위가 누그러진다는 처서도 지나고 뜨거운 여름을 이겨낸 흔적이 훈장처럼 들판에 가득한 결실을 준비하는 계절이 다가왔다. 생활체육동호인 여러분 가정에 풍성한 결실이 맺어지길 바란다.

              <고명희 / 제주특별자치도 생활체육협의회 어르신생활체육 지도자>
#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