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18 19:18 (목)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9.09.3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자연유산 제주 훼손하는…’ 30일부터 시작
“람사르습지 도시 동물원 지하수 오염 등 우려”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시 조천읍에 계획 중인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을 반대 이들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나섰다.

선흘2리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는 '세계자연유산 제주를 훼손하는 대형 동물원 건립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을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10월 30일까지 이어지는 청원에는 32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30일부터 시작된 '세계자연유산 제주를 훼손하는 대형 동물원 건립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30일부터 시작된 '세계자연유산 제주를 훼손하는 대형 동물원 건립을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의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이들은 청원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제주도 람사르습지 도시에 대형 동물원이 들어설 위험에 처해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사업 예정 부지에는 이미 많은 종의 제주 토종 생물들이 살아가고 있다"며 "동물테마파크를 짓기 위해 토종 생물들의 서식지를 파괴한다면 이곳에서 살아가는 토종 동식물들을 죽이는 것과 같다"고 설명했다.

또 "제주동물테마파크 측은 대규모 사업장에서 나오는 오수를 오수관에 연결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중수 처리하겠다고 지하수를 생명수로 삼고 있는 제주도민들로서는 대규모 관광 시설에 의한 지하수 오염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

게다가 "이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제주 주민들은 중산간 마을의 고질적인 물 부족 문제, 맹수 탈출의 위험, 인수공통전염병의 발생 위험, 동물 분뇨의 악취, 소음 등의 문제를 평생 안고 살아가야 한다"고 토로했다.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 이상돈 국회의원, 정의당 제주도당, 정의당 동물복지위원회, 선흘동물테마파크반대위원회,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자유연대,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녹색당 동물권위원회(주) 등이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
정의당 이정미 국회의원과 바른미래당 이상돈 국회의원, 정의당 제주도당, 정의당 동물복지위원회, 선흘동물테마파크반대위원회, 동물권행동 카라, 동물자유연대,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녹색당 동물권위원회(주) 등이 지난 4일 국회 정론관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의당 제주도당]

이들은 "동물테마파크 건설사가 마을 내부 의사결정 과정에 개입해 지난 4월 9일 총회 결정의 무효를 주장,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대규모 법적 소송을 예고해 겁박하는 초유의 사태를 벌이고 있다"며 "하지만 이런 압박 속에서도 제주 주민들은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제주 자연, 주민들의 결정권, 아울러 동물권을 지키는 행동을 해나갈 것"이라며 "주민들 스스로 마을의 일을 결정할 수 있는 결정권을 지켜 낼 것이며, 모든 국민이 사랑하는 제주의 자연을 지켜 낼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들은 이에 따라 "저희가 원하는 것은 단 하나, 제주 동물테마파크를 건설을 무효화하고 청정 자연의 제주를 지키는 것"이라며 "국민 모두가 보호해야 할 청정 제주의 환경을 훼손시키고 그로 인해 살아갈 곳을 잃게 될 동물들의 생존을 위해 제주 동물테마파크 건설 백지화를 요구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은 2007년 1월 19일 승인됐으나 공사비 조달 등의 문제로 2011년 1월 중단됐고 지금의 사업자가 2016년 10월 인수해 조천읍 선흘리 일대 58만여㎡ 규모로 추진 중이다.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다음은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 단체.

▲곰보금자리프로젝트 ▲곶자왈사람들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녹색당 동물권위원회(준) ▲동물구조119 ▲동물권단체 하이 ▲동물권행동 ‘카라’ ▲(사)동물보호단체 행강 ▲동물을 위한 행동 ▲동물자유연대 ▲동물복지문제연구소 ‘어웨어’ ▲동물해방물결 ▲민주노총 제주본부 ▲민중당 제주도당 ▲바른불교재가모임 ▲불교환경연대 ▲비자림로를 지키기위해 뭐라도하려는 시민모임 ▲생명사회연구소(준) ▲서귀포시민연대 ▲선흘2리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 ▲정의당 동물복지위원회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 ▲제주동물친구들 ▲(사)제주생태관광협회 ▲제주주민자치연대 ▲(사)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 제주교구 생태환경위원회 ▲핫핑크돌핀스 ▲휴메인벳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