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신년사] 정병도 제주도 소방안전본부장
[신년사] 정병도 제주도 소방안전본부장
  • 미디어제주
  • 승인 2020.01.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병도 제주도 소방안전본부장.
정병도 제주도 소방안전본부장.

사랑하고 존경하는 도민여러분! 소방가족 여러분! 벅찬 희망을 품고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돌이켜보면, 지난해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하는 안전도시 실현을 위해 다목적 소방헬기 도입, 제주안전체험관 건립 추진, 소방차 출동환경 개선, 심정지 환자 소생률 향상 등 숨 가쁜 행보와 성과를 이어왔습니다.

한편, 제주는 연간 관광객 수가 1천 5백만명을 넘어서고 차량 또한 급증하고 있으며, 급속한 도시화와 건물의 대형화로 도민과 관광객의 우려와 함께 많은 과제가 우리 앞에 새롭게 부여됐습니다. 예측 가능성은 줄어든 반면 대응은 더욱 어려워진 소방 환경은 우리에게 혁신적 변화와 함께 보다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소방 활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주소방의 목표인「현장중심의 역량강화를 통한 안전한 제주실현」을 위해 대응·예방·구조·구급 등 인프라를 보다 촘촘히 구축하여 안전지수를 높이는 한편, 보다 세밀한 안전까지 하나씩 풀어나가는 데 모든 소방력을 집중하겠습니다.

특히, 다양한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Data) 등 4차 산업 기술은 이미 우리의 삶에 여러 영역에서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우리는 그 변화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 다가올 소방 환경 변화에 미리 준비하고 대응하여 제주의 안전을 지키는 디딤돌로 삼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먼저 모든 업무를 현장중심, 도민중심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현장 활동에서 체득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4차 산업기술에 접목시켜 새로운 재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새로운 정책개발과 추진의 원동력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또한, 새해에는 실질적인 안전의식 함양을 위한 노력도 같이 하겠습니다. 도내 각종 사고와 관련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원인별·규모별 대응상 문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한 후 예방행정에 반영해 대형 인명피해 재난의 획기적 감소 등 성과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안전약자를 배려하는 세심한 소방정책 마련과 취약요인 해소를 위해 2천 1백여명의 의용소방대원과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숙원인 소방공무원 국가직화가 바로 눈앞에 와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이 지지해준 의미를 되새기며, 보다 수준 높은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함께 힘을 모으겠습니다. 올해 소방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역량을 한 차원 높여 미래에 대한 기대와 확신을 갖는 스마트한 조직으로 도약하겠습니다.

2020년 새해를 맞아 여러분 소망하시는 모든 것을 꼭 이루는 한 해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소방안전본부장 정 병 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