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00:04 (금)
[새해설계]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새해설계]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이사장
  • 미디어제주
  • 승인 2021.01.0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문대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이사장

사랑하는 JDC임직원 여러분. 

새로운 한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한 해는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팬데믹으로 인해 우리 일상의 급격한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의 노고로 의미 있는 성과들을 달성해낼 수 있었습니다.

우리 기관의 큰 난제였던 예래휴양형주거단지 투자자와의 소송을 마무리하며 해결의 실마리를 마련했고, 영어교육도시는 국제학교 충원률을 역대 최고치로 달성했습니다. 또한 헬스케어타운의 경우 의료서비스센터를 착공하였고, 제2첨단과학기술단지는 토지확보를 100% 완료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혁신성장센터 운영과 다양한 일자리 창출 사업 등을 통해 누적 일자리 8,600개 이상을 창출해 냈고,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극복을 위해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동반성장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동반성장 대상 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반면에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매출액의 감소, 인허가 등에 따른 사업의 지연, 청렴도 평가 결과 하락 등은 반드시 극복해야할 과제로 받아 안은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JDC 임직원 여러분.

저는 여러분께 2021년을 새롭게 시작하기 위한 우리의 키워드로 “회복과 도약”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상처를 회복하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JDC가 도약하기를 바라는 소망을 담았습니다.

이를 위한 올 한 해 업무추진계획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강화해 “제주의 회복”을 이끌겠습니다.

첨단과학기술단지는 창업펀드 조성 등 기업의 지원체계를 강화해 첨단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 및 매출액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데이터센터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추진을 본격화 하고, 제2첨단과학기술단지의 인허가도 금년 내 마무리하겠습니다.

영어교육도시는 2단계 부지조성공사의 실시계획을 완료하고, 신규 국제학교 유치를 추진하는 등 교육도시 인프라 고도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더불어 장학생 추가 선발 등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신화역사공원은 복합리조트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투자자 관리를 강화하고, 상·하수도 종합개선대책을 반영해 단지의 완성도를 높이겠습니다.

헬스케어타운은 의료서비스 센터를 연내 준공하고 입주 기업 유치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한국·제주형 뉴딜정책과 관련한 바이오·항노화 의료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전문기관 유치에 주력하겠습니다.

항공우주박물관은 체험형 콘텐츠를 보완하고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대면 서비스 강화 등 운영 시스템을 효율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지역의 고유 가치 증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환경가치 증진을 위해 폐기물 자원순환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이 밖에도 도민참여 예산 사업 추진 등을 통한 제주가치 증진에 앞장서겠습니다. 더불어 제주 미래농업 등 청정 1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역 문제 해소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고도화하겠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경제조직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제주형 DMO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중기계획을 수립하는 등 지속적인 추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지역 내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첨단단지 내 공공임대주택의 관리를 통한 입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고, 사업장의 안전시스템 구축을 비롯해 지역 내 안전문화 확산 및 안심사회 구현을 위한 안심환경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두 번째, 기관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여 ‘JDC의 도약’을 도모하겠습니다.

지난 해 도출한 JDC의 미래전략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대내·외 공감대 형성을 위한 적극적인 소통 노력을 하겠습니다. 나아가 종합계획과 시행계획과의 연계성을 강화하여 미래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동력인 면세점 매출 확보를 위한 성장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매출 회복을 위해 온라인 면세점 운영 활성화 및 제도개선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사업 및 경영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특히, 휴양단지 사업과 관련해 전략적 소송 대응 및 사업대안을 마련하겠습니다. 더불어 신규사업 심의제도를 통해 재무·예산의 관리를 강화하고, 비상대책위원회 등을 통해 경영 전반의 성과 및 리스크 관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기관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시민참여혁신단 운영 등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해나겠습니다. 또한, 조직원의 역량 제고를 위해 핵심 분야 전문가 양성 체계를 강화하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조직 내 청렴문화 확산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연말, 우리는 청렴도 평가 결과를 뼈아프게 받아들여야만 했습니다. 올 한해 무엇보다 청렴도 제고를 위한 노력에 앞장서겠습니다. 관련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내부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절차를 거쳐 청렴도 개선 방안을 마련, 실행해 나가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사랑하는 JDC 가족 여러분.

봉산개도 우수가교(蓬山開道 遇水架橋)란 말이 있습니다.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아라’라는 뜻 입니다.

분명 2021년은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제주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선도기업으로서의 자부심과 제주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원으로서의 긍지가 있습니다. 하나로 똘똘 뭉친 JDC 멤버십을 기반으로 함께 힘을 모아 길을 내고, 다리를 놓는 각오로 헤쳐 나간다면 올 한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낼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저 역시 여러분과 함께 제주국제자유도시 완성에 경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새해 소망하시는 일 모두 성취하시고,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