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10:04 (토)
제주 용암해수 활용한 청정 해수전지 개발 연구 착수
제주 용암해수 활용한 청정 해수전지 개발 연구 착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4.26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테크노파크 용암해수센터, UNIST‧㈜포투원과 협약 체결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용암해수를 활용해 청정 해수전지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시작됐다.

제주테크노파크(JTP) 용암해수센터는 최근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해수자원화기술연구센터, ㈜포투원과 제주벤처마루에서 ‘용암해수 활용 신재생에너지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해수전지는 바닷물에 녹아있는 나트륨 이온과 물을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저장하고 발생하는 장치다. 이 기술은 2014년 UNIST 해수자원화기술연구센터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포투원은 해수전지 개발을 위한 테스트 키트를 제작해 판매하는 UNIST 교원창업기업이다.

이번 협약은 UNIST와 JTP 용암해수센터의 해수자원화 기술을 바탕으로 상호인프라 협력체계를 구축, 일반해수에 비해 청정하고 기능성 가치가 뛰어난 제주 용암해수를 활용한 해수전지 개발을 본격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앞으로 이들 기관은 용암해수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제주용암해수 활용 및 해수자원화기술 접목 등 상용화를 위한 신기술 개발, 해수전지 시험 생산(파일럿 플랜트) 제반시설 운영 및 관리, 인지도 향상을 위한 신기술 글로벌 공동 마케팅, 관련 인프라 교류 등을 중심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UNIST 해수자원화기술연구센터는 용암해수의 나트륨 이온을 선택적으로 투과시켜 전기를 저장하는 해수전지와 이를 활용한 부가 기능에 대한 연구개발을 본격화해 나갈 예정이다. ㈜포투원은 용암해수를 이용한 에너지 저장시스템인 ‘해수전지’ 상용화를 중심으로 참여한다.

장원국 JTP 용암해수센터장은 “제주 용암해수의 미래 가치는 무궁무진하다”며 기능성 음료, 식품을 넘어 해수전지로 이용하고 담수화된 물은 제주의 다양한 수자원으로 대체될 수 있도록 해 용암해수를 친환경적이고 경제 가치가 높은 새로운 그린뉴딜 동력으로 활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영식 UKIST 해수자원화기술연구센터장(㈜포투원 대표)도 “대한민국의 새로운 자원이라고 할 수 있는 용암해수의 산업적 가치는 충분하다고 본다”면서 “제주테크노파크와 함께 용암해수 기반의 해수전지 시스템을 개발, 시장 개척을 주도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