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7:49 (목)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공무원 개입 의혹 수사해야”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공무원 개입 의혹 수사해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06.0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흘2리반대대책위 입장문 통해 주장
올해 말 '사업 기간 연장' 취소 요구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 반대 단체가 마을 전 이장과 업체 관계자 등이 재판에 넘겨진데 대해 입장문을 내고 제주도 공무원들의 개입 의혹을 주장했다.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는 4일 입장문을 통해 "수사당국은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포함한 당시 제주도청 공무원들까지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제주시 조천읍 선흘2리 주민들이 3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변경 승인 불허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 등이 지난 3월 3일 오전 제주도청 앞에서 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변경 승인 불허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은 입장문에서 마을 전 이장 정모씨가 제주동물테마파크사업 반대대책위원장을 맡으며 (주)제주동물테마파크 관계자를 만나 '청탁'을 받은 날이 2019년 5월 28일이고 다음 날 돈(1000만원)을 받은 점을 꼬집었다. 돈을 받은 2019년 5월 29일이 원희룡 지사와 사업자, 공무원, 정씨가 만남을 가진 날이라고 지목하며 "이 때부터 정 전 이장이 갈지자 행보를 했다"고 피력했다

정 전 이장은 같은해 6월 20일 반대대책위원장 사퇴를 통보하고 다음날 (주)제주동물테마파크 측으로부터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직접 전달이 아닌 자신의 아들 명의 은행계좌로 송금됐다.

이들은 "정 전 이장이 2019년 7월 9일 총회를 거쳐 공식 출범한 반대대책위원회와 달리 총회나 개발위원회 승인도 없이 마을에 찬성위원회가 만들어졌다는 문서를 제주도 투자유치과에 발송하며 행정과 사업자에게 사업 강행 빌미를 제공했다"고 힐난했다. 이어 "공교롭게도 그날 사업자는 3차 금품을 제공했고 제주도 공무원들도 마을총회의 공식적인 반대 결정에도 불구하고 정 전 이장이 보낸 찬성위원회 결성 공문을 두둔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2019년 7월 16일 대규모 사업장에 대한 제주도의회 행정사무조사 현장조사에서도 찬성위 결성 공문을 근거로 당시 제주도 관광국장이 '마을 주민들이 총회를 통해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을 찬성한다'라고 거짓 보고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에 따라 "공교로운 여러 정황을 볼 때 이 사건에 제주도 공무원들의 개입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며 "수사당국은 공무원들의 개입까지 수사를 확대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이 2011년 이후 사실상 중단된 상태임에도 제주도가 올해 말까지 다시 1년을 연장해줬다"며 "제주도는 불법으로 얼룩진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한 사업기간 연장을 취소하라"고 역설했다.

한편 제주지방검찰청은 지난달 28일께 선흘2리 전 마을이장인 정씨를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주)제주동물테마파크 대표와 업체 사내이사를 배임증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