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9 21:53 (금)
김부겸 총리 “4.3특별법, 완전한 치유와 화해로 가는 출발점”
김부겸 총리 “4.3특별법, 완전한 치유와 화해로 가는 출발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1.06.27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회 제주포럼 폐회연설 “피해 보상, 명예 회복에 최선 다할 것” 약속
“제주포럼, 전 세계 평화와 번영, 인류의 미래 논의의 장 역할” 치하하기도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6일 막을 내린 제16회 제주포럼 폐막식에서 폐회 연설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이 故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와 故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연장선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26일 막을 내린 제16회 제주포럼 폐막식에서 폐회 연설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이 故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와 故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 연장선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故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와 故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남북이 합의한 원칙 하에 추진되고 있음을 거듭 재확인하고 나섰다.

특히 김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 누구나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설 것을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우리 후손들에게 평화롭고 번영하는 한반도를 물려줄수 있도록 북측이 대화와 화해의 장으로 다시 한 번 나오기를 간절히 요청드린다”는 입장을 북측의 최고위층에 전했다.

김 총리는 지난 26일 막을 내린 제16회 제주포럼 폐막식에서 폐회 연설을 통해 이같은 정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는 “분단 이후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이 열렸던 그 이듬해에 한반도의 평화를 염원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담아 이 포럼이 시작됐다고 알고 있다”고 제주포럼의 각별한 의미를 강조한 뒤 “그 후로 지난 20년 동안 제주포럼은 한결같이 한반도와 동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 더 나은 인류의 미래를 논의하는 장으로 든든한 역할을 해줬다”고 치하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우리 정부는 한반도에서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왔다”면서 이같은 노력이 통일 문제의 자주적 해결, 민간 교류의 확대, 남북간의 협력적 발전 등 오랫동안 남북이 합의한 원칙하에서 추진된 것임을 강조했다.

이 원칙이 6.15 남북공동선언에 분명하게 명시됐고, 10.4 남북정상선언에서 재확인됐으며, 2018년 ‘판문점 선언’에서 서로 손을 잡고 합의했던 그 두터운 믿음과 신뢰 속에 자리 잡고 있음을 거듭 밝혔다.

특히 그는 20년 전 제1회 제주포럼 기조연설에서 故 김대중 대통령이 ‘지속가능한 평화를 달성하는 일은 지난한 사업이다. 용기와 인내, 정성과 지혜가 필요한 일이다’라고 했던 발언을 소개한 뒤 “멈춰 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고자 하는 우리에게 남북관계가 잠시 어려움에 빠져 있는 지금 가장 필요한 말씀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한미정상회담 이후 바이든-해리스 행정부가 남북 대화 재개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전적인 지지를 표명한 데 이어 최근 방한했던 성 김 대북 특별대표가 남북 간의 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 한미 워킹그룹이 새로운 정책협의체로 바뀔 것이라는 점을 들어 “희망의 빛도 보이고 있다”고 최근 분위기를 전하기도 했다.

개정된 4.3특별법을 완전한 치유와 화해로 가는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겠다는 정부 의지를 재확인하기도 했다.

이 대목에서 그는 “진정한 치유와 화해 없이 지속가능한 평화와 포용적 번영을 이룰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올해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21년만에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그동안 제주도민들이 꾸준하게 요구해 온 국가 배상과 희생자의 특별재심, 추가 진상조사가 포함돼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이에 대해 그는 “그 많은 억울한 죽음과 혼령들께 조금이나마 사죄와 위로가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무고하게 희생된 분들과 그로 인해 아픔을 겪은 유족들께 충분한 피해 보상과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정부는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그는 “우리 정부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는 점을 내세우기도 했다.

그는 “우수한 방역 경험을 여러 나라와 공유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 국가로서 백신 생산 확대와 공평한 보급을 위해 힘쓰는 등의 선도적인 노력을 통해 이전과 달라진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는 국가적 책임을 다하고 인류 사회에 공헌하고자 한다”면서 달라진 국가 위상에 맞는 역할을 해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