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0 02:42 (토)
제주 주말부터 장맛비…강한 바람 강풍특보 가능성도
제주 주말부터 장맛비…강한 바람 강풍특보 가능성도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07.0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4일 예상 강수량 많은 곳 150mm 이상
순간 초속 20m 돌풍·바다 물결도 높아져
기상청 항공기·해상교통 운항 차질 등 우려
27일 장마전선의 영향권에 든 제주시 지역에 비가 내리고 있다.  © 미디어제주
기상청은 오는 3일 제주에 장맛비가 내리기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를 전망했다. © 미디어제주 자료 사진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오는 주말부터 제주에 올해 첫 장맛비가 내릴 전망이다.

제주지방기상청은 동중국해에 위치한 정체(장마)전선이 점차 북상하고 서쪽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이 형향을 주며 오는 3일 오전 제주를 시작으로 전국에 장맛비가 내리겠다고 1일 밝혔다. 3일 오전 제주도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오후에는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상청은 저기압에 동반한 차고 건조한 공기가 유입되면서 비구름이 강해지는 4일 새벽과 오전 사이 비가 매우 강하게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제주도의 3~4일 예상 강수량은 50~100mm다. 산지(산간) 등 많은 곳은 150mm 이상이다.

특히 시간당 30~50mm 이상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고 예측했다. 4일 이후에도 제주도에는 정체전선이 머무르면서 비가 자주 내릴 것으로 예상했다.

오는 3일 예상되는 낮 기압계 모식도. [기상청]
오는 3일 예상되는 낮 기압계 모식도. [기상청]

장맛비가 내리면서 바람도 강해져 육상과 해상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기상청은 3일 오후부터 제주도에 바람이 초속 10~16m(시속 35~61km)의 바람과 순간 초속 20m(시속 70km) 이상의 강한 돌풍이 불면서 강풍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 북부 앞바다를 제외한 제주도 전해상에 초속 10~16m(시속 35~61km)의 강한 바람이 불면서 물결도 2~4m로 높게 일겠다고 전망했다.

기상청은 이에 따라 강한 바람에 의한 육상의 피해가 없도록 보행자 안전 시설과 시설물 점검에 철저한 대비를 당부하며 항공기 운항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어 이용객들의 사전 확인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제주 해상에서도 돌풍과 천둥 및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선박교통을 비롯한 안전사고에도 유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