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3-28 19:15 (목)
선흘2리마을회 등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불허 촉구
선흘2리마을회 등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불허 촉구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1.10.2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서 ‘대표이사 처벌’ 등 주장
道·의회·JDC 등과 협력 사업지 재공유 생태적 활용 논의 제안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일원에 추진 중인 제주동물테마파크가 올해 말로 만료되는 사업기간 연장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며 반대 주민들이 행정당국의 연장 불허를 촉구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주)제주동물테마파크는 곶자왈에 시대착오적 열대 사파리 사업을 하기 위해 전 마을이장을 매수하는 등 여러 불법을 저질러 지난 3년간 마을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경선 대표이사는 주민들의 사과요구는 거부한 채 다시 사업기간 연장만을 위해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구만섭 제주도지사 권한대행과 제주도개발사업심의위원회는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의 사업기간 연장을 불허하라"고 요구했다.

선흘2리마을회와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9일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앞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반대 및 서경선 대표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선흘2리마을회와 선흘2리대명제주동물테마파크반대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9일 제주특별자치도 청사 앞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반대 및 서경선 대표 구속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이들은 또 서 대표가 배임증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점을 거론하며 "오늘부터 선흘2리 주민들과 뜻을 함께하는 많은 사람들이 서 대표의 엄벌을 요구하는 온라인 탄원 서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청 앞에서 1인 시위도 함께 진행하겠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지의 약 40%가 제주도민의 땅이었다"며 "제주도민의 것으로 지키고 보호해야 할 곶자왈이 사기업에 매각되고 기업들은 어마어마한 부동산 시세차익을 남기고 있다. 더 이상 이런 악습이 되풀이되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제주도개발공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등이 마을회와 협력해 사업지를 재공유화하고 이를 생태적으로 복원 및 활용할 방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은 2007년 1월 19일 개발사업시행이 승인됐으나 공사비 조달 등의 문제로 2011년 1월 중단됐고 지금의 사업자가 2016년 10월 인수해 조천읍 선흘리 일대 58만여㎡ 규모로 추진 중이다. 콘도 42동(70실·연면적 1만9452㎡), 승마장, 연수원, 가축생태박물관에 25종 2200마리 동물 사육이 계획이었지만 사업자가 달라진 뒤 호텔 1동(76실·연면적 7968㎡), 맹수관람시설, 동물병원, 동물사 등에 사자·호랑이·불곰 등 23종 548마리 사육으로 변경됐다. 투자규모도 원래 862억원에서 1684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커졌다.

사업 기간이 올해 말까지여서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기한 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 "사업자가 사업기간 연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변경 신청이 들어오면 제주도개발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연장 허가 여부를 단정할 순 없다. 종합적으로 심의해야 할 부분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